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UN·뉴욕시·아시아개발銀, 서울시 우수정책 소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티머니(T-money), 통합환승할인, 시민복지기준선 등 서울을 대표하는 우수정책이 해외 각국에 소개 됐다.

서울시는 UN(United Nations·국제연합)·아시아개발은행(ADB)·미국 뉴욕시 등이 시를 대표하는 우수정책을 소개하는 등 전 세계에 홍보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먼저 뉴욕시는 지난 4월과 5월 두 차례에 걸쳐 '글로벌 파트너스(Global Partners)' 홈페이지를 통해 시의 시민복지기준선·에코마일리지 정책을 소개했다. 뉴욕 시장 산하기관인 글로벌 파트너스는 전 세계 100여개 도시와의 교류를 통해 관광·안전 등 공통의 관심사를 공유하고 있다.

8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이 자사 SNS(페이스북, 트위터)와 뉴스레터를 통해 57개 회원국과 기관·도시에 소개했다. 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아시아 지역 개발도상국의 경제성장과 협력을 도모하는 국제 금융기관인 아시아개발은행을 통해 시 정책이 홍보돼 개도국의 현안을 해결하는 좋은 대안으로 시 정책이 공유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렇듯 시의 우수정책이 해외로 소개되면서, 이를 공유하자고 제안하는 국제기구 및 해외도시도 증가추세다. 특히 여러 우수 정책 중에서도 교통·친환경·복지정책에 대한 수요는 높은 편이다. 실제 올들어 시는 UN공공행정네트워크(UNPAN), 아시아대도시네트워크(ANMC21), 세계대도시협의회(Metropolis), 지방자치단체국제환경협의회(ICLEI) 등 9개 기관에 대중교통정책, 에코마일리지 등을 전파했다.
특히 UN헤비타트(UN Habitat)와 세계은행(WB)의 후원을 받아 설립된 도시 연맹(Cities Alliance)의 경우 시 사례가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게 추진배경, 정책집행과정, 소요재원 등 구체적 내용을 담은 정책솔루션을 공유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아제이 수리 도시 연맹 자문관은 "서울의 도시화 과정에서 축적된 경험 및 노하우가 급속한 도시화를 경험하고 있는 아시아 아프리카 도시들에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9개 국제기구와 1개 도시 외에도 더 다양한 홍보대상을 발굴하기 위해 자매?우호도시들과 정책공유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 또한 민간기업으로도 그 대상을 확대 하기 위해 지멘스 같은 도시 인프라 관련 글로벌 기업과도 접촉 중이다.

유연식 시 국제교류사업단장은 "시의 도시운영 경험과 노하우는 압축적이고 스마트한 도시문제 해결 솔루션으로 적절하다"며 "서울의 경험과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개도국에게 전파?공유하는 동시에 관련 우수기술을 보유한 민간기업의 해외진출 기회도 넓혀나가겠다"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