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兆 굴리는 펀드매니저 3인방이 말하는 '電·車'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가 아직 싸다" vs "매력 떨어져"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시가총액 1·2위 종목인 삼성전자 현대차 가 신저가 행진을 이어가면서 국내 증시 상승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이같은 '전차(電車) 군단' 굴욕에 이들 종목을 집중적으로 담은 펀드매니저와 투자자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특히 설정액 1조원 이상인 초대형 펀드는 삼성전자와 현대차를 시가총액 비중만큼 담고 있다. 현재 설정액이 1조원 이상인 국내 주식형 액티브펀드는 모두 5개다. 신영자산운용의 '신영밸류고배당',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의 '한국밸류10년투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의 '한국투자네비게이터' 펀드 등이 그것.
이들 펀드를 운용하는 매니저 3인은 '전기와 자동차 대장주의 현 위기'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허남권 신영자산운용 부사장과 이채원 한투밸류자산운용 부사장은 '여전히 싸다'는데 무게를 두고 있는 반면 박현준 한국투자신탁운용 팀장은 '매도' 가능성을 내비쳤다.

◆"삼성전자 현 주가 싸다…펀드내 비중 안 낮출 것" = 허남권 부사장은 24일 "삼성전자의 3분기 영업이익이 5조원대가 깨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시장의 눈높이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다"며 "다만 4조원대 영업이익은 바닥에 근접했다 볼 수 있고 앞으로 개선될 기회가 남아있다는 점에서 삼성전자 비중을 낮추고 있지는 않다"고 언급했다. 허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실적 악화 원인은 시장 성장의 한계와 새 경쟁자의 부상인데, 아이폰과 중국 저가폰 사이에서 샌드위치에 낀 현 상황을 어떻게 타개해 나갈 지가 관건"이라면서 "내년 주당장부가치 1배 내외에서 거래되는 밸류에이션 수준은 여전히 싸다는 방증"이라고 짚었다.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허 부사장이 운용하는 신영밸류고배당 펀드는 운용설정액이 2조5643억원으로 국내 주식형 펀드중 가장 크며, 펀드내 삼성전자 비중이 10.85% (7월 기준)로 가장 높다.

이채원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3분기 실적이 부진할 것이라는 것은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며 "현재는 테스트를 받는 국면"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삼성전자로선 실력을 증명해야 하는 구간"이라며 "애플 아이폰6 돌풍에 맞서 신제품 갤럭시노트4를 조기 출시한 데 이어 제품라인업 변화를 주고 있어 4분기를 기점으로 주가 반등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대형주중 주가수익비율(PER)이 10배가 안되는 현 주가는 싼 수준이며 다만 지배구조 이슈가 있는 만큼 변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이 부사장은 현대차에 대해선 "엔저와 한국전력 부지 매입 여파로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며 "신뢰를 잃은 것이 주가 하락의 원인이지만 기업 내재가치에는 변함이 없다고 판단한다"고 언급했다.
◆"삼성전자 매력 크지 않다…비중 축소에 무게" = 이에 반해 박현준 팀장은 삼성전자 주식 비중 축소에 무게를 실었다. 박 팀장은 "현 주가 수준이 많이 내려온 상태라 향후 추가 하락 폭이 클 것 같지는 않다"면서도 "하지만 3분기 실적이 최악이고 당분간 개선의 여지가 크지 않다는 점에서 비중 확대는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업사이드가 제한적이어서 기관투자자로서 매력이 크지 않은게 사실"이라며 "비중을 늘리기 보다는 턴어라운드 속도를 보면서 천천히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분석했다.

박 팀장은 현대차에 대해서는 "엔화약세와 최근 한전 부지 매입을 위한 과도한 베팅으로 밸류에이션 디스카운트 요인이 생겼다"며 "보유 현금을 부지 매입에 투자하면서 연구개발(R&D), 인수합병(M&A) 여력이 줄었다는 점, 노조와의 관계 악화로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미친 점은 부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