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맹녕의 골프영어산책] "세계에서 가장 악랄한 벙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크몬트골프장의 '교회의자' 벙커.

오크몬트골프장의 '교회의자' 벙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계의 명코스, 또 독특한 골프장을 찾아다니는 즐거움은 그 어떤 모험보다 흥미롭다.

필자가 라운드한 골프장 가운데 가장 악명을 떨치는 벙커(awesome bunkers)는 미국 뉴저지에 있는 파인밸리 10번홀(파3) 그린 앞 벙커다. '악마의 항문(Devil's asshole)'이라는 애칭이다. 얼마나 악랄했으면 이런 이름을 붙였을까. 깊이 5m에 둘레 길이 4m의 깔때기 모양이다. 하수구 맨홀처럼 생겼다. 한번 빠지면 사람이 들어갈 정도의 크기라 옴짝달싹 할 수가 없다. 당연히 '언플레이어블'이다.
미국 펜실바니아 오크몬트골프장에는 평범하면서도 악명 높은 벙커가 있다. 1903년 개장해 US오픈을 6차례나 개최했을 정도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곳이다. 3번홀(파4)과 4번홀(파5) 사이에 위치한 '교회의자(The church pews)'다. 전체 길이가 무려 102야드, 마치 교회의 긴 의자를 중복해서 놓은 것처럼 10~12m 길이의 잔디언덕 12개를 나란히 배치했다.

벙커 내 잔디언덕 높이는 1m, 배수로 사이 모래 폭이 5m다. 문제는 잔디 고랑에 공이 빠지면 언덕 때문에 스탠스를 취하기조차 어렵다는 점이다. 질긴 러프에 공이 박혀도 마찬가지다. 영국 켄트에 위치한 성 조지로열클럽(Royal St. George's)은 '교장선생님 콧구멍 벙커(Principal's Nose Bunker)'라는 벙커가 유명하다. 단상 밑에서 학생들이 위로 바라다본 교장선생님의 콧구멍처럼 생겼다는 의미다.

보통 모래가 채워져 있는 움푹 파인 곳은 '벙커(bunker)' 또는 '트랩(trap)', 잡풀로 채워져 있는 곳은 '그래스 벙커(grass bunker)'라고 부른다. 그래스 벙커 중 최고는 단연 태국 치앙마이의 갓산골프장이다. 달 분화구 같은 그래스 벙커가 18개 홀 곳곳에 포진해 골퍼들의 미스 샷을 기다린다. 턱이 높아 8번 아이언보다 긴 클럽은 사용할 수가 없다.
터키의 안탈리아골프장은 밀집모자를 뒤집어 놓은 것 같은 벙커(hat bunkers)가 숨겨져 있다. 일단 빠지면 1타를 손해보고 샌드웨지로 쳐내야 하는 수모를 감당해야 한다. 하와이 루아나힐스골프장의 '핏폴(pitfall)' 벙커는 지하 1층 깊이로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야 할 정도다. 아일랜드 둔백골프장의 파3홀 앞 깊은 '항아리벙커(pot bunker)'는 다시 생각해도 끔찍하다.

세인트앤드루스 올드코스 17번홀(파4홀) 그린 앞에는 '로드벙커(road bunker)'가 입을 벌리고 있다. '지옥으로 가는 길'이라는 뜻에서 명명됐고, 일명 '나카지마 벙커'라고도 부른다. 너비와 깊이가 각각 3m인 항아리 벙커다. 1978년 디오픈에서 선두를 달리던 도미 나카지마(일본)가 이 벙커에서만 4타를 까먹고 결국 9타 만에 홀아웃해 아예 이름까지 붙여졌다.

둔백골프장의 항아리벙커.

둔백골프장의 항아리벙커.

원본보기 아이콘



글ㆍ사진=김맹녕 골프칼럼니스트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