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작구, 협동조합 페스티벌-협동이 먼저야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월23일부터 10월17일까지 동작구청, 희망동네 강의실, 마을까페서 열려...협동조합 강의와 창업교실, 토크 콘서트, 영화상영, 기금모음 위한 일일호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이달 23일부터 10월 17일까지 구청, 상도동 희망동네 강의실, 마을까페 ‘사이시옷’에서 ‘동작구 협동조합 페스티벌 - 협동이 먼저야’를 개최한다.

동작구 협동조합협의회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페스티벌은 협동조합원은 물론 관심 있는 주민들이 협동조합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강의와 토크콘서트, 영화상영, 기금모음을 위한 일일호프로 구성됐다.
이창우 동작구청장

이창우 동작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임정빈 동작구 협동조합협의회 대표는 “협동조합이라는 이미지에 맞게 주민들이 도란도란 어울리며 정보도 얻고 즐길 수 있는 자리로 준비했다”며 “평소 협동조합에 대해 가지고 있는 궁금증도 풀고 더 나은 지역사회를 상상할 수 있는 공감의 축제가 될 것” 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먼저 협동조합의 이해도를 높이고 설립절차도 알아볼 수 있는 협동조합 강의와 창업교실이 열린다.

협동조합 강의는 9월23일, 30일, 10월 7일 상도동 희망동네 강의실에서 ▲먹거리협동 ▲금융협동 ▲마을협동을 주제로 전문가 교수 시민단체 대표가 강사로 나선다.
창업교실은 10월16일과 17일 이틀간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협동조합 설립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교육으로 진행된다.

16일 오후 3시에는 박주희 한국협동조합연구소 연구위원이 ‘설립절차 길라잡이’를, 17일 오후 1시와 3시에는 주수원 아이러브쿱 운영자가 ‘협동조합 정관이 이해’와 ‘직접 만들어보는 정관작성 워크숍’을 주제로 강의한다.

토크 콘서트도 펼쳐진다. 10월 16일에 정태인 새로운사회를 여는 연구원 원장, 송경용 서울시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이사장, 이창우 동작구청장 등이 패널로 참석해 '동작구를 협동조합 1번지로!'라는 주제로 지역사회에서 협동조합이 발전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자유롭게 논의한다.

이에 앞서 협동조합 교육기금 조성을 위한 일일호프가 10월7일, 영화상영은 10월8일 각각 상도동 마을까페 ‘사이시옷’에서 열린다. 상영되는 영화는 세계 최초의 성공적인 협동조합을 다룬 다큐영화 ‘로치데일’ 이다.

민영기 일자리경제과장은 “협동조합은 사회적 약자들이 함께 잘 사는 공동체를 만든다는 목적으로 처음 시작됐지만 현재는 새로운 대안 경제주체로 각광받고 있다”며 “동작구가 협동조합이 뿌리내릴 수 있는 기름진 토양이 될 수 있도록 주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