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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노키아 '인텔리전트 네트워크 플랫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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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원하는 비디오 콘텐츠 등을 더 빠르게 제공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LG유플러스 가 노키아와 '인텔리전트 네트워크 플랫폼(INP)'을 공동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앞서 양사는 지난 5월 전략적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인텔리전트 네트워크 플랫폼의 핵심은 고객이 원하는 비디오 콘텐츠 등을 적재적소에, 더 빠르게 제공하는 것이다. 우선 멀리 있거나 흩어져 있는 비디오 콘텐츠 등을 LTE 기지국 내 서버에 자동 저장한다. 그 만큼 가입자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영상을 바로 받아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더 빨리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스포츠중계 시청 시, 자칫 데이터 과부화로 인한 끊김 현상을 막기 위해 해상도도 자동으로 조절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INP에 탑재된 기능은 총 5가지로 모바일 콘텐츠 캐싱(Mobile Content Caching), DNS(Domain Name Service) 캐싱, 비디오 최적화,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연동, 기업형 서비스를 위한 LBO(Local Breakout) 등이다.

캐싱은 자주 사용하는데 멀리 있어 불편했던 물건 등을 침대 머리맡에 두는 개념이다. 모바일 콘텐츠 캐싱도 이처럼 고객이 많이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앱)이나 유튜브와 같은 비디오 콘텐츠 정보를 전국 LTE 기지국에 설치된 고성능·대용량 서버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각종 모바일 운영체제(OS)의 업데이트나 신규 앱 등 대형 파일의 다운로드에 걸리던 시간이 단축된다.

DNS 캐싱은 원격지 서버에서 수행되던 DNS 주소 변환을 LTE 기지국에서 바로 수행함으로써 수 많은 콘텐츠 객체들을 포함한 웹 페이지나 HTTP 기반의 앱 서비스의 로딩시간을 단축해준다. 실제로 이를 적용한 결과, 웹 페이지가 스마트폰 화면에 뜨는 시간이 절반 이하로 줄었다.
비디오 최적화 기능은 다양한 비디오 콘텐츠를 실시간 무선환경에 최적화된 대역폭으로 전송한다. 또한 비디오 사용자가 시청하는 만큼의 콘텐츠가 다운로드되도록 제어함으로써 사용자의 데이터 사용량을 절약해준다.

조창길 LG유플러스 SD본부 네트워크개발센터 상무는 "고품질 비디오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늘고 있는데 이번 INP 개발을 통해 비디오 LTE 시대에서 또 한번 앞서가게 됐다"면서 "양사는 전략적 협력을 통해 차세대 콘텐츠 전송은 물론 기업 서비스 분야에서도 지속적으로 혁신 우위를 점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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