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美평가기관, 갤노트4 QHD 디스플레이 극찬…'Excellent A'

최종수정 2014.09.16 09:09 기사입력 2014.09.16 09:09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디스플레이의 갤럭시노트4용 쿼드HD(Quad HD:2560×1440) 슈퍼아몰레드가 미국 디스플레이 전문가그룹 디스플레이메이트 평가에서 종합평가점수 'Excellent A'를 받았다. 이는 기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평가기록을 경신한 것이다.

디스플레이메이트가 16일 공개한 갤럭시노트4 슈퍼아몰레드의 화질평가 결과에 따르면, 이 제품은 디스플레이 주요 평가항목인 '색 정확도', '해상도', '밝기', '야외시인성' 등에서 역대 최고수준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노트4용 슈퍼아몰레드가 갤럭시노트3의 성능을 크게 앞섰고, 지금까지 평가한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중 가장 우수한 성적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또 "AMOLED 디스플레이가 LCD를 능가하는 최고의 디스플레이가 됐다"며 "갤럭시노트4의 쿼드HD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현재까지 출시된 갤럭시 스마트기기 중에서도 가장 인상적"이라고 평가했다.

갤럭시노트4는 AMOLED 고유의 광 색영역(wide color gamut)과 색 계측(color calibrations) 기술을 기반으로 색 조정(Color Management)기능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AMOLED Photo', 'Adaptive', 'Basic', 'AMOLED Cinema'의 4가지 스크린 모드를 제공했다. 디스플레이메이트는 이러한 색 조정(Color Management) 기능이 차세대 디스플레이가 갖춰야 할 핵심적이고 유용한 최첨단 기술이라고 평가했다.
색 정확도와 색 영역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색 정확도는 1.5 JNCD
(Just Noticeable Color Difference: 색 정확도의 단위로 수치가 낮을수록 정확도가 높다는 뜻이며 3.5JNCD 이하를 'Very Good'으로 평가함, 'Basic' 스크린 모드 기준)로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중 최고를 기록했다. 디스플레이메이트는 '원본과 구분할 수 없는 완벽에 가까운 수준'이라며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 시 사진과 달라 제품을 반품할 위험이 줄어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갤럭시노트4의 색 영역은 'sRGB'와 'Adobe RGB' 기준으로 표준에 가장 부합하는 색 범위를 가지는 것으로 측정됐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5 이후로 일반적인 컨텐츠의 색 기준으로 사용되는 'sRGB'와 디지털 카메라 및 전문가용 모니터에서 사용되는 'Adobe RGB'의 두 가지 색 영역을 제공해 왔다.

더불어 강한 주변광이나 전문적인 어플리케이션 등 순간적으로 강렬하고 역동적인 색 표현이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도록 'Adaptive' 스크린 모드에서는 'sRGB 130%'의 수준의 색 영역을 지원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한층 넓혔다.

갤럭시노트4는 대부분의 콘텐츠에서 400니트 이상의 밝기를 구현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자동 밝기 모드(auto brightness mode)를 사용하면 한낮의 햇빛(강렬한 주변광)같은 강한 주변광 환경에서 750니트의 밝기를 구현해 지금까지 평가된 제품 중 최고수치를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야외시인성을 결정하는 요소는 낮은 반사율과 높은 밝기다. 갤럭시노트4는 750니트의 높은 밝기와 업계 최저 수준인 4.8%의 반사율, 무한대에 이르는 명암비 등을 통해 밝은 태양광 아래에서도 훌륭한 가독성을 확보해 야외시인성 부분에서 'Excellent A+'의 뛰어난 성적을 기록했다.

또한 Quad HD(2560×1440)의 해상도와 518ppi(pixels per inch)에 초고선명의 화질을 기록, 전작인 갤럭시노트3 대비 해상도는 2배, ppi는 25%이상 높아졌다. 높아진 해상도로 구동전력 소모는 더 높아졌지만 재료소재의 개선으로 전체적인 소비전력은 갤럭시노트3 대비 14%나 낮아졌다. 또 흑백화면으로 전환해서 주요 기능만 제공함으로써 배터리 소모량을 최소화해 더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는 초절전모드(ultra power saving mode)도 지원한다.

이우종 삼성디스플레이 마케팅팀장(전무)는 "갤럭시노트4 쿼드HD 슈퍼아몰레드는 삼성디스플레이의 끊임없는 도전이 일군 AMOLED 기술의 결정판" 라며 "다양한 사용환경에 맞춘 4가지 스크린모드, 가장 정확하고 가장 선명한 색재현력은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디스플레이 경험을 제공 할 것" 이라고 말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