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당정, 18일 공무원연금 논의…개혁 속도 붙나

최종수정 2014.09.15 07:12 기사입력 2014.09.14 16:44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전슬기 기자] 새누리당과 정부가 이번 주 중 당정협의를 통해 공무원연금 개혁 방향과 일정 등을 논의한다. 공무원 조직의 반발을 우려해 논의가 지지부진했던 공무원연금 개혁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14일 정치권과 국무조정실 등에 따르면 새누리당과 정부는 오는 18일 회의를 열어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달 당정청협의에서 공무원연금 개혁 논의가 불발된 지 약 한 달 만이다.
당시 당정청협의를 앞두고 정치권 일각에서 공무원연금이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 회의 안건으로 상정조차 되지 않았다. 이를 두고 당이 공무원 집단의 반발을 의식해 개혁 주체로 나서는 모양새를 부담스러워한 결과라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이번 당정협의에서는 그간 전문가 자문을 바탕으로 당과 정부가 유력하게 검토 중인 공무원연금 개혁 방향과 정부안 도출 과정 등에 대해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해졌다. 공무원연금이 이번 당정협의 안건으로 다뤄지는 것을 계기로 한동안 지지부진했던 개혁 논의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현재 유력하게 대두된 공무원연금 개혁안은 내년 가입기간부터 수령액을 국민연금 수준으로 낮추고 그 대신에 민간부문 퇴직금의 절반에 못 미치는 '퇴직수당'을 인상하는 방안이다.
국가안전처 신설 등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도 이번 당정협의에서 논의가 이뤄진다.


전슬기 기자 sgj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