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U, 러 추가 제재 발표 연기…美는 강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우크라이나 정부와 반군이 5일(현지시간) 휴전 협정에 서명하면서 이날로 예정됐던 유럽연합(EU)의 러시아 추가 제재 발표가 8일로 연기됐다.

EU는 이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사태에 군사 개입한 책임을 물어 신규 경제 제재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휴전'이라는 변수가 발생하자 결정을 사흘 미루고 상황을 지켜보기로 했다.
EU가 마련한 새 제재안은 러시아 국영 또는 에너지 기업의 유럽 자본시장 접근을 막는 게 골자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등은 일단 우크라이나 휴전에도 러시아 제재를 시행한다는 강경 방침을 고수했다.

이날 영국 웨일스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오바마 대통령과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우크라이나) 휴전에도 러시아 제재를 시행 하겠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정상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과거 경험에 따르면 분리주의자들이 휴전을 준수하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통치권과 영토적 통합성 침범을 중단할 것인지는 회의적"이라며 "따라서 이는 시험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EU는 애초 이날 결정할 예정이던 제재를 8일로 늦췄다. 그러면서 휴전 이행에 따라 제재를 중단할 수도 있다는 단서도 달았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휴전 협정만으로는 제재를 보류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면서 "휴전 협정이 준수되고 러시아가 군대를 철수하며 완충 지대가 확립된 것이 확인되면 제재를 중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U와 미국은 러시아가 크림을 병합한 지난 3월 이후 러시아 제재를 시행해 왔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