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진화하는 ‘기능성 침대’…수면습관개선+힐링효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허청 분석, 벌집구조의 입체 이중구조 등 매트리스 기술개발…호흡 이끄는 침대, 수면캡슐, 공간 활용 시스템침대 등 돋보여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건강한 잠이 몸과 마음, 미용에 도움 된다는 게 알려지면서 수면습관 개선과 힐링효과까지 더한 ‘기능성 침대’가 진화하고 있다. ‘기능성 침대’란 매트리스와 프레임에 여러 소재들과 기능을 덧붙여 사용감과 편의성이 개선된 침대다.

26일 특허청에 따르면 ‘기능성 침대’ 관련특허 출원은 최근 10년(2004~2013년) 사이 699건으로 집계됐다.
이 중 기능성 매트리스에선 공기압을 조절해 탄력을 주는 공기매트리스가 31.1%로, 기능성 프레임에선 공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공간활용형 출원이 36%로 가장 많았다.

깊은 잠을 자기 위해선 알맞은 탄성력으로 사람 몸이 받는 압력을 최소화해주는 기능성매트리스가 효과적이다.

매트리스 관련기술로는 ▲벌집구조의 입체 이중구조로 사람 몸과 압력을 나누는 기능을 가진 통풍매트리스 ▲인체 굴곡 부위별 탄성강도를 달리해 S라인이 이어지게 하는 매트리스 ▲사용자의 신체조건이나 취향에 따라 쿠션을 조절할 수 있는 맞춤형매트리스가 있다.
사용자 몸무게나 키에 따라 공기압을 조절하거나 송풍 팬에 따라 습기를 없앨 수 있는 욕창 환자용 공기매트리스도 나왔다.

기능성프레임으론 수면장애를 없애기 위해 잠을 자는 중 무호흡현상이 감지되면 매트리스가 움직여 호흡을 이끄는 침대, 사용자의 잠자는 주기와 몸 상태에 맞춰 수면환경을 조절해주는 수면캡슐도 선보이고 있다. 게다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침대도 돋보인다.

1인 가구들이 들어남에 따라 좁은 공간에서도 여러 기능들을 할 수 있게 의자나 책장으로 기능을 바꿀 수 있는 침대,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침대, 쓰지 않을 땐 접을 수 있는 침대 등이 선보이고 있다.

천세창 특허심사1국장은 “고령화와 수면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침실을 힐링공간으로 인식함에 따라 기능성침대 시장규모도 커질 것”이라며 “우리나라의 강점인 가전기술과 정보통신(IT)기술을 접목시킨 차별화된 제품개발로 가구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