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브라질, '경제 살리기' 45억弗 추가 투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브라질 정부가 450억헤알(약 202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발표한지 한 달도 안 돼 두 번째 '경제 살리기' 대책을 내놨다. 중소기업·개인 대출을 촉진하고 부동산 시장을 살리는 정책이다.

20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브라질 중앙은행은 은행들의 중소기업·개인 대출 촉진을 위해 시중은행의 정기예금 지급준비금에 대한 대출 가능 한도를 60%로 높이기로 결정했다. 100억헤알(약 45억달러)의 유동성이 은행시스템에 공급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중앙은행은 "이번 조치가 중소기업의 자금 접근을 수월하게 하고 이를 통해 해외 교역이 강화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부동산 시장 활성화 대책도 발표했다.

브라질 재무부는 "모기지(주택담보대출)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기 위해 새로운 면세채권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은행들은 면세 혜택이 있는 커버드본드(주택담보대출채권 등 우량자산을 담보로 하는 채권) 발행을 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홈에쿼티론(담보대출을 제외한 주택의 순가치를 담보로 다시 대출을 받는 것)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브라질 정부는 낮은 성장·인플레이션이 동시에 발생하는 스태그플레이션 상태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 애쓰고 있다. 브라질 경제는 2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하는 기술적 침체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물가상승률 또한 6.5%대로 정부 연간 목표치 4.5%를 벗어나 있다. 10월 대선에서 재선을 노리고 있는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에게 침체된 브라질 경제는 최대 약점이다.

브라질 주식시장은 정부의 적극적인 경제 살리기 노력에 상승세로 기대감을 표출하고 있다.

이날 상파울루 증시의 보베스파 지수는 58,878포인트로 거래를 마쳤다. 지난해 2월6일의 58,951포인트 이래 최고치다. 국영은행 방코도 브라질을 비롯한 은행주가 연일 큰 폭으로 오르면서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

전문가들은 보베스파 지수가 59,500포인트대를 돌파하면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수는 올해 들어 이미 14% 넘게 올랐다.

다만 일각에서는 브라질 정부의 경제 살리기 노력에 회의적인 반응도 내놓고 있다. 10월 대선에서 누가 당선될지 불투명한 상황에서 은행들이 신규 대출 확대에 나서며 굳이 위험을 감수하려 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토니 볼폰 노무라증권 이코노미스트는 "누가 정권을 잡을지 모르는 상황에서 당신이 기업가라면 대선 결과가 나오는 11월까지 기다리지 않겠느냐"라고 반문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