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亞 인플레 압력에도 금리인상 안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계대출 대부분 변동금리…금리 올리면 빚 상환 부담 가중·내수 침체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아시아 신흥국들의 인플레 압력이 상승하고 있지만 중앙은행들이 이를 잡기 위해 금리인상 카드를 쓰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고 미국 경제 전문 채널 CNBC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지역의 높은 가계부채 탓에 금리가 인상되면 가계의 부채 상환 부담이 가중될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호주뉴질랜드은행(ANZ)은 최근 보고서에서 "동남아시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물가상승세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앙은행들은 금리를 올리기를 꺼려할 것"이라면서 "금리인상은 가처분소득 감소로 이어지면서 가계의 부채상환 부담을 확대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ANZ는 인도네시아의 물가상승률이 올해 6.4%에서 내년 7.3%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태국 역시 올해 2.4%에서 내년 2.9%로 상승이 예상된다. 하지만 이와 같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금리인상으로 대처할 만큼 강력하지는 않다는 분석이다.

게다가 동남아 국가들의 가계부채 증가 속도를 고려할 때 섣부른 금리 인상은 힘들다는 게 이 은행의 지적이다. 금리를 올리면 신규 대출을 억제하는 효과는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가계의 원리금 상환 부담이 높아져 소비가 크게 제한된다. 이는 내수 침체를 불러오는 원인이 된다.

특히 아시아의 경우 가계 부채 중 주택 담보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싱가포르의 경우 주택 담보 대출이 전체 가계대출의 75%를 차지하고 있다. 말레이시아의 경우 이 비율이 50%, 태국은 28%다. 그런데 이들 대출 상품들의 대부분은 기준금리와 연동된 변동금리에 기반하고 있다. 따라서 금리가 오르면 상환해야할 원리금도 함께 많아진다. 이것이 가처분 소득 감소와 맞물리면 가계가 입을 타격은 예상보다 커진다.
아시아 지역으로 흘러들어온 유동성 중 상당 부분이 선진국이 풀어놓은 것이란 점을 감안하면 미국·영국·일본 등의 금리 정상화 기조가 과도한 유동성을 재흡수하는 역할도 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 국가들이 굳이 직접적인 금리인상을 단행하지 않더라도 금리를 올리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뜻이다. 또한 이와 같은 선진국의 금리인상 기조가 아시아 금융시장의 리스크를 확대하지는 않을 것으로 ANZ는 내다봤다.

영국 시장조사업체 캐피털이코노믹스 역시 최근 펴낸 보고서에서 선진국의 금리정상화가 아시아 신흥국 경제에 미칠 타격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대부분의 시장 전문가들이 미국의 금리 인상 시기로 내년 상반기를 꼽고 있다"면서 "다시 말해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고 해도 이를 이미 예상하고 있는 투자자들이 충격에 빠지지 않을 것이란 의미"라고 설명했다.

아시아의 경제 체질 개선 노력 역시 선진국 긴축의 타격을 상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아시아의 금융 리스크로 꼽힌 경상수지 적자나 정부부채 등은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이 지역의 성장 전망은 글로벌 금리인상 기조보다 자체적인 구조개혁 노력에 더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