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13일 소비자·여성단체 등과 함께 대형마트서 고객들 대상 진행, 존중과 배려의 분위기 확산
이번 캠페인은 강요된 친절과 고객들의 지나친 요구로 심각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앓고 있는 감정노동자들을 위해 ‘착한’ 소비자와 사업주로서 ‘배려’를 실천하는 사회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된 것.
캠페인은 감정노동자의 인권 실천을 위한 사업주 안내서 및 소비자 지침서, 10계명 리플릿 등을 마트를 찾은 고객들에게 나눠 주고, 게시 및 비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사람들에게 감정노동에 대해 널리 알리고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도록 함으로써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회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대개는 여성들이 일하고 있다.
많은 감정노동자들이 도를 넘어선 언행, 욕설, 성희롱 등으로 심리적 위축과 자존감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우울증·고혈압 등 정신적·육체적 건강까지 위해를 받고 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여성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여성들이 현재 일하고 있는 일터부터 ‘행복하고 좋은 일자리’가 돼야 한다"면서 "소비자는 마트나 백화점에서 만나는 감정노동자들이 내 어머니, 아내, 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사람 대 사람으로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해 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또 "사업주 역시 감정노동자의 기본적 인권을 위해 적정한 근무환경을 조성, 소비자 응대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다함께 행복한 직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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