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허전쟁' 끝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美·유럽거쳐 귀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적이슈 - 이건희회장 병상 3개월..삼성이 뭔가 바뀌고 있다

잡스세대의 '이전투구 소송'…쿡과 청산 공감대
- 귀국한 이재용 부회장의 성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미국과 유럽 출장을 마치고 12일 만에 귀국했다.
11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전일 오전 7시쯤 삼성그룹의 새 전용기인 보잉 737편을 타고 귀국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달 29일 미국 시애틀로 출국했다. 세계 경제계 거물(巨物)들의 모임인 '선밸리 미디어 콘퍼런스'를 다녀온 지 2주 만에 출국한 이 부회장은 이번에는 미국과 유럽(프랑스)을 방문한 뒤 한국으로 돌아왔다. 업계에서는 이 부회장이 미국에서는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와 만나 특허 전에 종지부를 찍고, 프랑스에서는 유럽 시장을 점검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부회장이 미국으로 건너가 가장 먼저 한 일은 쿡 CEO를 만나 애플과의 지리한 소송전을 마무리 짓는 일이었다. 삼성전자는 6일 미국을 제외한 국가들에서 양 사가 진행해온 모든 특허소송을 철회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미국 출국에 앞서 애플과의 소송전을 꼼꼼히 챙기고 향후 전략 등을 논의하는 등 애플과의 최종 담판을 위한 준비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측은 이번 소송 철회에서 이 부회장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번 특허소송 철회는 이 부회장이 적극적으로 협상을 벌여 얻어낸 결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이 부회장은 지난달 '선밸리 미디어 콘퍼런스'에서도 쿡 CEO와 나란히 있는 모습이 취재진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다. 실무진 선에서 소송 철회에 대한 논의를 끝낸 뒤, 이 부회장이 직접 쿡 CEO와 소송 철회 종지부를 찍었다는 평가다.

애플과의 분쟁 해법을 얻어낸 이 부회장은 미국 내 삼성전자 거점과 연구개발(R&D) 센터 등을 둘러봤다. 삼성전자는 내년 여름 3억달러(약 3100억원)를 들인 캘리포니아 연구개발(R&D) 센터 완공을 앞두고 있다. 시애틀과 캘리포니아 인근 법인 현장도 점검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에는 프랑스로 건너가 시장을 점검했다. 최근 삼성전자가 유럽에서 명품·프리미엄 가전 판매에 신경 쓰고 있는 만큼 유럽 시장을 들렀던 것으로 보인다.

재계에서는 최근 이 부회장의 대외 행보가 잦아지며, 글로벌 인맥이 빛을 발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삼성전자 경영 전면에 나서며 오너 특유의 글로벌 인맥이 큰 빛을 발하고 있다"면서 "전 사업 부문에서 이 부회장의 역할이 두드러지며 후계자로서의 입지도 굳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