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운 생선 섭취, 뇌 건강에 한몫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매주 구운 생선을 섭취하면 기억력이 좋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미 시사주간지 타임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피츠버그 의과대학 연구팀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굽거나 삶은 생선 요리를 먹을 경우 뇌에서 회백질의 부피가 커진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회백질은 뇌에서 육안으로 회백색을 띄는 부분을 말하는 것으로 기억력을 관장한다.
즉, 생선을 굽거나 삶아 먹을 경우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다만 생선을 튀겨 먹거나 날 것으로 먹는 경우는 실험에서 제외됐다.

이번 연구는 260명의 실험자를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식단 기록과 자기공명영상(MRI)으로 촬영한 뇌 사진을 통해 생선 섭취와 뇌 건강의 연관성을 찾았다.

연구에 참여한 제임스 베커 교수는 "흥미로운 사실은 오메가-3 지방산과 회백질과의 연관성을 찾지 못했다는 것"이라면서 "뇌 건강에는 생활습관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돼 있다. 그러나 최근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는 보충제를 섭취하더라도 기억력 개선에 뚜렷한 효과를 보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이 나오면서 오메가-3 지방산이 노화에 따라 진행되는 뇌의 축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지만 정말 기억력 개선에도 효과적인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이번 연구와 관련된 보고서는 미국예방의학저널(AJPM) 최신호에도 게재됐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