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시장 "도시재생 정책전환이 지역 가치 높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뉴타운에서 해제된 창신·숭인지역 일대에는 20년 가량 된 건물들이 밀집해있다. 도로가 협소해 차가 지나다니기도 쉽지 않다.

뉴타운에서 해제된 창신·숭인지역 일대에는 20년 가량 된 건물들이 밀집해있다. 도로가 협소해 차가 지나다니기도 쉽지 않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뉴타운 해제된 '창신·숭인' 시범사업 현장 찾아…"도시재생에 4년간 1조 투입"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특색없는 아파트는 주거지에 불과하다. 창신·숭인에 도시재생사업이 진행되면 역사, 산업, 관광까지 함께 발전해 과거의 불행이 장점으로 살아날 것이다."(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이 26일 종로구 창신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도시 주거재생 비전' 현장설명회에서 새로운 도시계획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사회·경제적, 공동체까지 고려한 주거재생이 골자로 기존 '점단위' 재개발 대신 '면적단위'의 정비안을 내놨다.

도시재생사업은 주거환경이 열악한 뉴타운ㆍ재개발 해제지역, 저층주거관리지역, 성곽마을 등에 적용된다. 대표적인 곳이 뉴타운에서 해제된 '창신·숭인' 일대다. 2007년 뉴타운으로 지정됐지만 총 14개 지구 내 7개 지역 주민이 구역해제를 신청, 지난해 9월 지구 전체가 해제됐다.
현재 창신·숭인지역은 20년이 넘은 단독·다세대주택이 70%를 차지하고 있다. 골목이 협소하고 경사가 심한 데다 인도와 도로의 구분이 없어 차와 사람이 다니기도 쉽지 않다. 동대문 시장의 배후지라는 명성답게 봉제공장도 곳곳에 자리잡고 있다. 한양도성이 창신·숭인지역을 둘러싸고 있지만 관광지라고 하기엔 상당히 낙후된 모습이다.

창신·숭인지역은 뉴타운에 지정됐다가 지난해 6월 구역에서 해제됐다. 그간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해 주거지는 낙후되고 봉제산업은 쇠퇴돼 주거재생이 시급하게 떠올랐다. 이에 서울시는 국토부가 공모하는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박 시장은 “앞으로 창신·숭인과 같은 방향으로 정비할 경우, 전에 진행된 아파트와 비교해서 어느 동네가 더 가치 있는 동네가 될 것인가, 어느 곳이 더 지가가 높아질 것인가, 어느 곳에 더 살고 싶을 것인가에 대한 답은 자명하다”며 “이같은 정책 전환이 근본적으로 지역의 진정한 가치를 높이는 방법”이라고 언급했다.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지역경제를 살리겠다는 게 취지다. 근린재생형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면 4년간 국비 10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달 중 국토부에 공모신청을 접수하면 4월 중 국토부 평가위원의 심사 후 선도지역 선정 여부가 결정된다.

박원순 시장이 낙산성곽에서 유철호 종로구 도시관리국장의 창신·숭인지역 도시재생 선도사업 추진 현황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박원순 시장이 낙산성곽에서 유철호 종로구 도시관리국장의 창신·숭인지역 도시재생 선도사업 추진 현황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서울시는 구역을 정해 전면철거하고 정비했던 뉴타운ㆍ재개발 대신 2~3개동을 묶은 '생활권'을 단위로 주거지를 정비하기로 했다. 주민의사·지역 특성을 고려하는 통합재생을 추진한다. 1조원 규모의 재원을 주거재생사업에 투자하고 도시재생 전담 기구를 설치하기로 했다.

우선 도시재생을 위해 4년간 예산 1조원을 투입한다. 기존에 부서별로 흩어진 예산을 모으는 방식이다. 지금까지 주택사업, 도시개발, 교통사업으로 구분된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종합적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현재 개발ㆍ정비 위주로 짜인 서울시 조직을 도시재생 전담기구인 '서울형 재생기구'로 전환한다.

이밖에 생활권단위로 주거환경을 진단하고 필요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기반시설은 ▲주택개량비 지원 ▲걷고싶은 마을길 만들기 ▲주민공동체 거점 만들기 ▲담장허물기(그린파킹) ▲마을공원 만들기 ▲안전한 마을만들기가 포함된다. 주거환경 진단은 안전성, 편리성, 주거생활의 쾌적성, 공동체의 지속성 등의 평가요소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건기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주거환경 열악한 곳에 도시환경정비기금이나 도시개발 특별회계와 일반회계 재원은 물론 물론 국비 등을 확보해 투자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창신·숭인지역 일대 모습

창신·숭인지역 일대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