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주민 응대 위한 친절교육, 주민 만족도 조사 등 지속적으로 실시
서울시는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자치구 25개 보건소와 민원실 등 50여 개 부서를 대상으로 방문민원응대 평가를 하고 있는데 관악구는 총점 96.7점의 높은 점수를 받아 올해 상반기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또 평일 보건소 이용이 어려운 회사원을 위해 토요일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열린보건소를 운영하고 법률상담이 필요한 주민을 위해 의사출신인 변호사가 무료로 상담을 해주는 등 다양한 건강정보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명사와 함께하는 건강강좌’와 ‘보건소 건강음악회’ 등 주민들과 함께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11년3월부터 지역내 병원 등과 연계해 운영하고 있는 ‘명사와 함께하는 건강강좌’는 월 1회 건강테마를 정해 주민을 대상으로 질환별 건강상식 등을 알기 쉽게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보건소 건강음악회’는 지역 내 학생, 교사 등 다양한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재능을 기부하는 작은 음악회로 진행된다.
유종필 구청장은 “보건소 뿐 아니라 구청 어느 곳이라도 주민들이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친절의 목표”라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먼저 주민들에게 다가가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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