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효성, 1250억 투자 연산 5만톤 폴리케톤 공장 건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효성이 울산 용연2공장 내 부지에 건립하는 연산 5만톤 규모의 폴리케톤 공장 부지 전경. 현재 조정동, 탱크야드, 공정시설 건설을 위한 지반평탄화 작업이 한창이다.

효성이 울산 용연2공장 내 부지에 건립하는 연산 5만톤 규모의 폴리케톤 공장 부지 전경. 현재 조정동, 탱크야드, 공정시설 건설을 위한 지반평탄화 작업이 한창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효성 은 28일 1250억원을 투자해 연산 5만톤 규모의 친환경 고분자 신소재 폴리케톤을 생산하는 공장을 건립한다고 밝혔다.

이 공장은 울산시 남구 효성 용연2공장 내 부지에 지어지게 되며 이달 말부터 본격적인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효성은 지난해 11월 공장 건립을 위한 투자를 결정하고 12월부터 폴리케톤 상용 공장 건설을 위한 전담팀을 구성해 공장건립을 준비해왔다. 이후 공정설계 및 반응기, 압축기, 건조기 등 주요 설비 발주를 완료했으며 고압가스 안전관리체계(SMS, Safety Management System) 인허가를 받고 공장 부지 기초공사를 진행하는 등 본격적인 건설 공사를 위한 준비 단계를 이달 중순 완료했다.

효성 관계자는 "당초 내년 6월 말까지 완공할 예정이었으나, 안정적으로 투자 자금이 조달되는 등 일정을 대폭 단축해 내년 3월 말까지 완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효성은 투자 금액을 산업은행 대출금과 자체 보유금 등으로 조달했다.
폴리케톤은 효성이 지난해 11월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이후, 국내는 물론 유럽 및 미국 시장의 유수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업체로부터 폴리케톤 적용에 대한 관심이 폭증하고 있다.

효성에 따르면 국내외 신규 고객들로부터 구매 문의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현재 연산 1000톤 규모로 생산되고 있는 폴리케톤에 대한 기존 고객들의 구매 의사도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효성은 전 세계에서 유일한 폴리케톤의 생산 및 판매 업체로서 시장 장악도 순조로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현상 부사장(화학PG CMO, 최고 마케팅 및 매니지먼트 책임자)은 "폴리케톤은 탄소섬유, 스판덱스, 아라미드 등과 함께 자체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신소재로 기술과 품질을 중시하는 효성이 글로벌 화학 소재 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핵심적인 사업이 될 것"이라며 "폴리케톤 공장을 조속히 완공하여 고객 니즈에 최적화된 용도 개발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장 개척에 나서 세계 화학 시장의 판도를 흔들 것"이라고 말했다.

효성은 현재 건립 중인 5만톤 규모의 폴리케톤 공장이 완공되는 대로 본격적인 영업 판매 활동을 실시, 시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어서 추가 5만톤 증설 등 2020년까지 총 1조 500억원 이상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설계 및 건설인력 등을 포함해 1000명 이상의 직간접 고용효과가 있으며, 부품, 조립 등 전후방 연관산업으로의 고용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폴리케톤이 적용될 수 있는 세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시장 규모는 2015년 66조원 규모로 연간 5%이상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효성은 세계시장 점유율 30%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효성 관계자는 "2020년까지 폴리케톤 소재 개발 인력 및 부품생산 인력 등 산업전반에 걸쳐 8000명 이상의 신규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폴리케톤으로 인한 전후방 산업효과도 10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