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일산~삼성역 구간 우선 추진…제2서해안고속도로 1단계 2022년 개통 목표
24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박근혜정부 새 경제팀의 경제정책방향에는 GTX와 제2서해안고속도로 등 대형 사회간접자본(SOC) 프로젝트 추진 시기를 앞당기는 내용이 포함됐다.
국토교통부는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온 일산~서울 삼성역 구간(A노선)을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내년 기본계획 수립과 민자적격성 조사를 거쳐 2019년 착공, 2026년 개통이 목표다. A노선(36.4㎞)에는 사업비 3조원이 투입되며 기존 전철로 80분 걸리던 일산~삼성역을 20분 만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이와 달리 경제성이 떨어지는 송도~청량리 구간(B노선)과 의정부~금정 구간(C노선)은 현재 노선 조정, 기존 노선 활용 등을 포함한 재기획 용역이 진행되고 있다. B노선은 서울시가 제안한 당아래(부천)~잠실 구간(D노선)을 활용해 잠실 방향으로 수정하는 대안이 거론된다. C노선은 기존 경원선·과천선·분당선 등과 노선대가 중복된다는 지적에 따라 의정부까지 KTX를 투입해 선로를 함께 사용하거나 경원선·과천선의 기존 선로를 일부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평택~부여~익산 139.2㎞를 잇는 제2서해안고속도로 사업도 원 계획대로 착착 진행된다. 제2서해안고속도로는 서해안선 서해대교와 경부선 천안 이북의 상습적인 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총 2조6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민간사업자가 도로를 건설한 뒤 소유권을 국가에 넘기로 30년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수익을 가져가는 수익형 민자사업(BTO) 방식으로 추진된다. 지난 4월부터 민자적격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민자적격성 조사 결과 타당성이 확보되면 연말께 사업자 공고를 내고 2017년 초 실시계획 승인을 내줄 계획이다. 1단계로 평택~부여 구간이 2022년, 나머지 구간은 2032년 개통될 것으로 보인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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