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경환,"건설근로자 임금체불 근절방안 마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취임 후 17일 첫 현장방문…성남 인력시장·소개업체 찾아 근로자 격려 애로 청취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16일 취임직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16일 취임직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오현길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임시·일용직 비중이 높은 건설근로자의 고용안정 및 복지증진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전날 취임 이후 첫날인 이날 새벽 성남 태평동에 소재한 새벽인력시장 두 곳을 방문한 뒤 가진 간담회에서 "경제팀의 수장으로서 모든 경제주체들이 신명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의욕과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 가장 큰 과제이며 앞으로 국민 모두가 일을 통해 희망과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부총리는 구체적으로는 건설근로자에 대해서는 임금체불 근절방안을 마련하고 건설기능향상 훈련은 확대하는 한편, 건설공제사업을 활성화하겠다고 소개했다. 또한 임시·일용직을 포함한 비정규직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대책을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최 부총리는 이어 "안정적인 일자리와 안전한 근로현장은 행복한 삶의 출발점"이라면서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도록 작업현장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산재 고위험 건설현장 중점관리, 산재율을 반영한 종합심사낙찰제 시범 실시 등을 통해 제도적으로 뒷받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내수 살리기와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최일선 고용현장을 방문키로 하고 이날 첫 방문지를 인력시장으로 택했다. 최 부총리는 인력시장 내 근로자쉼터를 찾아 근로자를 격려하고 수건과 쿨스카프, 토시 등을 기념품으로 전달했다. 이 쉼터는 2013년 10월21일 경기도와 성남시가 새벽 인력시장을 찾는 근로자를 위해 조성한 쉼터로 새벽에는 현장 이동을 위해 집결하는 실내 대기장소로 활용된다. 인력시장 폐장 이후 시간에는 근로자를 위한 임금체불ㆍ산재 등 노동상담과 무료 직업 소개소로 운영된다.
최 부총리는 이어 민간 인력소개업체인 두리인력을 찾아 일자리를 구하러 온 근로자들을 격려하고 같은 기품을 전달하고 담소를 나눴다. 두리인력은 취업상담 및 알선, 소개업, 직업정보 제공업체로 하루 평균 500명을 취업시키며 이 회사 김두일 대표는 2012년 대한민국 한국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최 부총리는 이후에도 중소기업들이 모여 있는 공단, 재래시장 등의 현장방문을 이어갈 예정이다. 일요일인 오는 20일에도 인천 남동공단의 제조업 중소기업을 방문하고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할 예정이다. 소득 창출의 근원인 기업, 그중에서도 중소기업의 애로를 직접 듣고 이를 해소할 정책을 펴겠다는 의미를 담은 일정이다. 두 번의 방문 이외에도 최 부총리의 '현장 행보'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최 부총리는 취임 당시 "대책을 위한 대책은 없었는지, 정책이 실제 현장에서 제대로 실행되고 효과를 보이고 있는지, 꼼꼼하게 살피고 고치지 않으면 국민들로부터 무능한 정부, 무심한 정부라는 냉엄한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성남=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성남=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