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치매 예방에 온라인 고스톱? 효과 안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치매 환자가 급증하면서 치매에 대한 공포도 늘고 있다.

치매에 대한 공포가 다양한 연령층으로까지 확산되면서 치매 예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다. 이중 고스톱을 치면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정보는 드라마에서 언급될 정도로 믿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고스톱의 치매 예방 효과를 인정하면서도 과신은 경계하라고 조언한다. 고스톱을 치는 것 자체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컴퓨터가 자동으로 점수를 계산해주고 유리한 패를 알려주는 온라인 고스톱의 경우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고스톱을 치는 것이 치매 예방에 어느 정도 도움을 주는 것은 유리한 패를 생각하며, 점수를 계산하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독거 노인 비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치매 발병의 위험 요인이 바로 혼자 지내는 것이다. 운동을 하거나, 동호회 활동, 노인정에 가는 등 단체 활동을 활발하게 하면서 자주 대화를 나누는 것이 치매 예방에 좋다. 독서, 바둑 등 뇌를 활용할 수 있는 취미를 갖는 것도 도움이 된다.

술은 멀리 하는 게 좋다. 음주는 치매를 발생시키는 주요 위험 요인으로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치매 발병 위험이 7.29배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치매 중 가장 빈도가 높은 것은 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초기에 진단하고 약물치료를 하면 진행 과정이 느려지기 때문에 전문의에 의한 조기 진단이 가장 중요하다.

혈관성 치매의 경우에는 뇌졸중의 위험인자 즉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술, 담배, 복부 비만, 수면무호흡등을 조절하고 뇌졸중 재발을 억제하는 약물치료가 있다.

청담튼튼병원 김호정 원장은 "몸의 근육을 쓰지 않으면 위축되듯이 뇌도 마찬가지로 쓰지 않으면 위축된다"며 "TV나 스마트폰에서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단편적인 정보에 만족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스마트하게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야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