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세 시장 불안에 경매로 눈 돌리는 사람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상반기 수도권 아파트 경매 응찰자 4만1495명…역대 최다

출처: 지지옥션

출처: 지지옥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올해 상반기 수도권 아파트 경매시장에 4만명 이상이 몰리면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전셋값 급등으로 싼 값에 집을 장만하려는 실수요자들이 경매 법정을 찾았다는 분석이다.
3일 경매전문업체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 1월~6월 수도권 아파트 경매에 응찰한 사람은 4만1495명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10% 가량 증가, 역대 최대치를 갈아치웠다. 사람들이 몰리면서 평균 7.6대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하유정 지지옥션 선임연구원은 "경매 입찰 경쟁이 심해지면서 낙찰 받지 못한 사람들이 다른 물건에 응찰하는 일이 반복되면서 총 응찰자 수가 늘어났다"고 말했다.

응찰자들이 몰리면서 낙찰총액도 함께 증가했다. 상반기 경매 낙찰총액은 1조6228억원으로 2001년 이후 두 번째로 많았다. 지난해에 비해 물건 수가 20% 이상 감소한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상반기에는 상당기간 적체돼 있던 중대형 물건이 다수 주인을 찾았다. 중대형 아파트의 낙찰률은 45.2%로 지난해 같은 기간(36.6%)보다 8.6%포인트 상승,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40%대를 넘었다.

올해 상반기 아파트 경매 중 응찰자가 가장 많이 몰렸던 사례는 경기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동 소재 전용면적 85㎡ 태영데시앙1차아파트(감정가 3억5000만원)였다. 지난 1월27일 진행된 2회차 경매에 무려 54명이 응찰해 감정가 대비 103.7%인 3억6293만원에 낙찰됐다.

단일 호수로 감정가가 가장 컸던 아파트는 서울 강남구 청담동 전용면적 274㎡ 상지카일룸으로 54억원으로 평가됐다. 이 물건은 두 번 유찰돼 최저가가 34억5600만원까지 떨어진 후 지난 5월1일 진행된 3회차 경매에서 감정가 대비 66.9%인 36억1000만원에 주인을 찾았다.

하유정 선임연구원은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하는 경매는 계절적 영향을 많이 받는다"면서 "가을 이사철에 접어들면 경매 시장이 다시 강세를 보일 수 있어 비수기에 좋은 물건을 선점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 하다"고 말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