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협 "中 한류 바람에 소비재 수출도 날개 달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중국내 한류 바람을 타고 한국 소비재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대 중국 수출 둔화 속에서 식품과 화장품, 패션상품 등의 수출 증가율이 상승하고 있다.

3일 한국무역협회 베이징지부에서 최근 시장 동향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1~5월 중국 소비재 수출액은 32억20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9.3% 증가했다.
같은 기간 중국 전체 수출액이 지난해보다 0.1% 증가한 581억7000만 달러에 머문 것을 비교하면 가파른 상승세다.

여기에 중국에서 잇따라 인기를 끈 한류 드라마의 영향이 작용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초까지 드라마 '상속자들'과 '별에서 온 그대'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상속자들'과 '별그대'는 각각 젊은 재벌 2세들, 톱스타와 부유한 교수의 이야기로, 드라마 속 주인공들이 사용하는 화려한 상품과 서비스들은 기업의 스타마케팅으로 연결됐다.
드라마에 나왔던 치킨과 맥주, 라면, 립스틱, 의류, 액세서리, 서적, 음료전문점 등의 중국 내 매출이 급신장했을 뿐 아니라, 드라마 주인공이 광고하는 화장품, 의류, 베이커리 등 드라마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상품 및 서비스의 매출도 급증하고 있다게 무협측의 설명이다.

수출 급증 품목은 참치와 미역, 된장, 김, 맥주 등이다. 특히 김 수출은 올해 1분기에 작년보다 300% 이상 증가했고 참치의 경우 12배나 뛰었다.

드라마 인물의 이름을 딴 '천송이 립스틱'의 인기로 올해 1분기 화장품 및 미용제품 수출 역시 지난해보다 320% 증가했다.

하지만 아직 중국 수출액 중 소비재의 비중은 5.3%로 미국(33.5%)이나 일본(15.3%)보다 낮은 상태다.

무협 관계자는 "정부의 내수진작 정책과 중국인들의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구조는 원자재와 산업재 위주에서 점차 소비재 비중을 늘리는 방향으로 변화되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한류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시장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 인터넷 B2C·C2C, TV홈쇼핑, 모바일 등 신(新) 유통채널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