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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클릭 쇼핑' 성장세 오프 매장 추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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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중국의 소비자 대상 전자상거래가 급성장하고 있다.

최근 중화상업정보센터(CNCIC)는 판매액 기준 중국 100대 소매업체의 지난해 실적을 집계한 결과 기업과 소비자 간(B2C) 전자상거래 규모가 5732억7000만위안(약 93조4300억원)으로 전체 금액 2조7718억2000만위안의 20.7%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이 비율은 전년도의 14.5%에 비해 6.2%포인트 높아진 것이라고 닛케이 아시안 리뷰는 전했다.
CNCIC가 소매판매 통계에 온라인 사이트를 포함한 것은 2012년부터다. 상위 100개사 중 전자상거래 소매업체는 2012년 8개에서 지난해 9개로 늘었다. 닛케이는 온라인 화장품 유통회사 주메이 인터내셔널 홀딩이 리스트에 새로 올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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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5대 온라인쇼핑몰은 알리바바의 T몰ㆍJD닷컴ㆍ텐센트 B2CㆍVIP숍ㆍ아마존 차이나다.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T몰의 지난해 판매액은 3470억여위안으로 전년 대비 68% 급증했다. 이들 5대 사이트의 지난해 거래액은 5408억여위안으로 전년도의 2961억위안보다 83% 증가했다.

CNCIC는 지난해 중국 100대 소매업체 판매액은 19.8% 증가했다고 집계했다. 성장률이 20%에 가깝지만 온라인 쇼핑몰의 신장세에는 미치지 못한다. 또 100대 소매업체 판매액 성장률은 지난해까지 3년 연속 낮아졌다. 지난해 성장률은 전년 대비 0.4%포인트 둔화됐다.
온라인쇼핑몰이 상위권에 포진하면서 글로벌 유통업체의 중국 내 위상이 떨어졌다. 프랑스 카르푸는 10위에서 11위로, 일본 이온은 62위에서 64위로 밀렸다. 100대 유통업체 중 22개가 해외업체였다.

닛케이는 중국 체인점ㆍ프랜차이즈 협회가 내놓은 통계를 인용해 오프라인 소매업체와 온라인 사이트를 비교했다.

이 협회가 집계한 지난해 100대 소매ㆍ음식점에서 중국 최대 가전 유통업체인 수닝(蘇寧)이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수닝은 판매액 1380억위안을 기록했다. T몰의 3470억위안에 비해 40% 수준에 그쳤다. 2위 온라인업체 JD닷컴이 거래액 1219억위안으로 수닝을 따라붙고 있다. JD닷컴은 지난 3월 지분 15%를 텐센트에 넘겼다. 텐센트는 T몰의 알리바바와 인터넷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다.

한편 온라인쇼핑 가운데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거래 금액은 지난해 1676억4000만위안으로 전년보다 165.4% 성장했다고 시장조사회사 아이리서치가 최근 발표했다.

모바일 거래는 주로 휴대전화 단말기를 통해 이뤄졌다. 2013년 말 현재 중국의 네티즌 수는 6억1800만명으로 이 중 5억명이 휴대전화로 인터넷 쇼핑을 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중국 소매업계 전체로는 인터넷 판매 비율이 올해 10%가까이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컨설팅회사인 중국 전자상거래 연구 센터는 지난해 중국 내 온라인쇼핑액이 1조8851억위안으로 전체 소매판매액의 8%에 달했다고 추정했다. 올해에는 2조8000억위안으로 비중이 9.3%로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다른 주요국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미국은 지난해 온라인 거래금액이 전체 소매판매액의 5.8%를 차지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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