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洞단위’ 소개발, 속도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40개 소생활권 개발 계획 본격화… 22개 시범사업지 최종 선정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시가 도시구역을 촘촘하게 나눠 관리에 나선다. 광역형태가 아닌 소생활권 단위로 접근하는 방식이다. '2030 서울플랜'으로 발표한 5개 권역을 2~3개 행정동 단위로 쪼개 140개의 도시관리체계를 만들었다. 이와 동시에 광역차원의 행복4구 플랜 등을 추진해 도시를 균형있게 개발하면서도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3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2030 서울플랜의 후속계획으로 소생활권 개발을 위해 최근 시범생활권 22곳을 선정, 최종 협의에 나섰다. 140개 생활권 계획을 내놓은지 10개월여 만이다. 시범생활권으로 선정된 곳에서는 가장 작은 행정동 단위의 개발 계획이 수립된다. 과거처럼 서울시가 권역별 계획을 수립해 도시를 관리했던 방식과 달리 생활권에 적합한 방안을 주민 스스로 도출해내 개발이나 보전 등을 할 수 있게 길을 터준 것이다. 서울시는 사업 초기인 만큼 주민의견 수렴 등의 행정적 지원에 나선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소생활권 개발 계획에 따라 시범 사업지로 선정된 동남권 생활권 /

서울시가 추진하는 소생활권 개발 계획에 따라 시범 사업지로 선정된 동남권 생활권 /

원본보기 아이콘
시범생활권으로는 강남구와 서초구, 송파구, 강동구 등 동남권역 가운데 방배와 가락, 암사가 선정됐다. 모두 단독주택과 공동주택 등 주거지가 밀집된 곳이다. 압구정ㆍ청담, 신사ㆍ논현, 삼성, 역삼, 대치ㆍ도곡, 개포ㆍ일원, 수서ㆍ세곡 등 7개 생활권으로 나눠진 강남구의 시범지역은 아직 논의 중이다.

또 주거 밀집도가 높은 동북권에서는 노원구 전체, 광진구 중곡동, 강북구 수유동, 성북구 정릉동이 선정됐다. 성동구 성수생활권, 동대문구 장안생활권, 중랑구 신내망우생활권, 도봉구 창동생활권도 포함됐다.

최근 몇년새 대규모 새 주거타운이 줄줄이 들어선 은평ㆍ서대문ㆍ마포구 등 서북권에서는 주거 밀집도 외에 입지 등의 요소를 반영해 시범사업 대상이 결정됐다. 은평구에서는 자치구 중심에 위치한 불광생활권, 서대문구과 마포구에서는 재정비촉전계획 등 도시계획 변수가 집중된 홍제생활권, 합정ㆍ서교생활권이 각각 선정됐다.
저층 노후지가 모인 양천ㆍ영등포ㆍ금천ㆍ관악 등 서남권에서는 개발 호재가 예정된 곳들이 대상이다. 지하철 9호선 개통으로 여의도ㆍ강남과의 연계성이 높아진 양천구 목1생활권, 장승배기 역세권을 뒤로 하고 있는 동작구 상도생활권, 인구수가 집중된 구로구 수궁ㆍ오류생활권, 가산디지털벨리가 위치한 금천구 독산, 관악구 난곡 등이다.

기존 용역설계 방식이 아닌 상향식으로 진행된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일반주민들이 계획 수립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에 참여한다. 이 과정에서 시민·주민 참여단은 워크숍 등을 통해 지역의 문제점과 이슈를 도출, 해결점을 찾는다. 참여단 규모는 시민참여단의 경우 50~100명, 주민참여단은 지역별로 30~50명으로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한 공개 모집도 실시된다.

특히 각 단계마다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도록 하는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총 140개 구역으로 세밀하게 나눈 도시계획은 만 3년 이상 걸려 만들어지는 종합판이 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시범사업지를 대상으로 내년 2월까지 조사를 끝내고 3월부터는 보다 조밀한 구역을 대상으로 한 계획 수립에 나서는 등 소생활권 구상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시는 아울러 1기 박원순시장 시절 발표한 도봉ㆍ노원ㆍ강북ㆍ성북 등 동북4구 등 '행복4구 플랜'과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MICE(기업회의ㆍ관광ㆍ컨벤션ㆍ전시) 중심지 조성 계획 등 광역권 개발도 병행, 도시의 틀을 바꾸고 경쟁력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서울시 5개 권역을 다시 2~3개 행정동 단위로 쪼개, 시 전역을 140개로 세분한 도시관리체계 개념도 /

서울시 5개 권역을 다시 2~3개 행정동 단위로 쪼개, 시 전역을 140개로 세분한 도시관리체계 개념도 /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