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회 다시보기]14-② 의원직 상실 大法판결에…19대 국회서만 15명 나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배지 반납땐…7일내 사무실 정리
방빼면 국회사무처서 문패 떼고 문 잠가


의원실의 위치를 표시한 국회 의원회관 안내도. 의원직을 사퇴하거나 상실한 의원의 이름에는 흰색 스티커가 붙어있다.

의원실의 위치를 표시한 국회 의원회관 안내도. 의원직을 사퇴하거나 상실한 의원의 이름에는 흰색 스티커가 붙어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선 기자, 주상돈 기자, 김보경 기자, 김민영 기자] 국회 의원회관 420호가 주인을 잃었다. 지난달 26일 대법원이 사무실의 주인인 성완종 전 의원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500만원형을 확정했기 때문이다. 대법원 선고 이후 업무는 정지됐지만 보좌진들은 어제(30일)도 여전히 출근했다. 사무실을 비워줘야 하기 때문이다. 복도에는 이 의원실에서 나온 각종 서적들이 종이 박스에 담겨 있었다.
요즘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은 곳곳이 비어 있다. 선거에 출마하거나 대법원 판결로 의원직을 내려놓으면서 사무실도 제 주인을 잃었기 때문이다.

"거의 다음 날 바로 방을 빼죠. 특히나 의원직을 상실한 경우에는 더 그러는데 얼마 전 의원직을 상실한 한 의원실은 선고 다음 날 바로 문 닫고 짐을 정리하더라구요."

빈 사무실 맞은편에 근무하는 한 보좌관은 국회의원 사무실은 언제 정리하느냐고 묻자 "대(代)가 바뀌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방선거 때가 가장 많이 의원실이 빈다"며 "자리를 옮겨갈 곳이 많은 여당이 야당보다 의원직을 내려놓는 경우가 많다"고 귀띔했다. 실제로 지난 6ㆍ4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의원직을 사퇴한 10명 중 7명이 여당 의원이었다.
국회 사무처에 따르면 의원직 사퇴 또는 상실 등이 결정되면 7일 이내에 사무실을 빼야 한다. 정리할 시간을 주는 것인데 대개 사무실 정리는 신속하게 이뤄진다. 보통 다음 날 정리를 시작한다고 한다. 짐이 많은 다선 의원의 경우에는 시간이 더 걸린다. 사무실 정리를 마치면 국회사무처에서 의원 문패를 떼고 문을 잠가 버린다. 사무실의 위치를 한눈에 보여주는 의원회관 사무실 안내도의 이름에도 하얀색 스티커를 붙여 이름을 가린다.

이처럼 이런저런 사유로 금배지를 반납한 의원은 15명으로 현재 국회의원은 285명이다. 서울시장에 출마한 정 전 의원을 비롯해 서병수ㆍ유정복ㆍ박성효ㆍ김진표ㆍ이낙연 전 의원 등 10명은 지난 6ㆍ4 지방선거에 출마하면서 의원직을 사퇴했다. 성 전 의원을 비롯해 배기운ㆍ김선동 전 의원은 지난달 대법원의 판결에 따라 의원직을 상실했다. 앞서 이재영ㆍ신장용 전 의원도 벌금형이 확정되면서 당선이 무효가 되거나 의원직을 잃었다.

때문에 오는 30일 재ㆍ보궐 선거는 전국적으로 15명의 국회의원을 다시 뽑는 '미니 총선'이 될 전망이다. 경기도 수원의 경우에는 4개 선거구 중 '수원갑'을 제외한 3곳의 의원을 이번에 다시 뽑는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재ㆍ보궐 선거일은 공석 시점에 따라 달라진다. 전년도 10월1일부터 3월31일까지의 사이에 사유가 확정된 때에는 4월 마지막 수요일에 실시한다. 이 외의 경우 10월 마지막 수요일에 실시한다. 하지만 이번 재ㆍ보궐 선거일정은 지방선거 일정과 겹치면서 7월30일로 잡혔다.

[관련기사]
[국회 다시보기]1. '너섬 1번지' 국회를 아십니까
[국회 다시보기]2. 6g의 政治, 금배지의 속살
[국회 다시보기]3. 박정희, 의사당 돔 천장 지을 때 석굴암 벤치마킹 지시
[국회 다시보기]4. 마당발派·훈계派·엄숙派·거미줄派…前職 딱 알겠네
[국회 다시보기]5. 며느리도 모른다는 출판기념회 수입, 그 진실은?
[국회 다시보기]6. 국회서 女의원으로 산다는 것
[국회 다시보기]7. 의원님 손·발·머리 때로는 샌드백까지 돼준다
[국회 다시보기]8. 운전수당 3만원 수행비서…5분 대기조 인생
[국회 다시보기]9. 공부 안하는 의원님? 스터디 그룹만 71개인데…
[국회 다시보기]10. 줄 서거나, 떠나거나…금배지들의 各自圖生
[국회 다시보기]11. 금배지 밥그릇 쥔 '정치 빠꼼이' 아줌마
[국회 다시보기]12. 국회에도 미드필더·풀백·골키퍼 3중 수비가 있다
[국회 다시보기]13. '비정규직' 못 털어낸 국회 청소노동자, 그들은 지금…
[국회 다시보기]14. 이불 들고 全南 내려가 月3회 마을회관서 자는 의원
[국회 다시보기]15. 국회에 이런 곳이…그곳 직원들도 잘 모르는 '은밀한 통로'
[국회 다시보기]16. 한해 93만명 열공중…나는 국회도서관이다
[국회 다시보기]17. 질문, 거짓말, 그리고 파일…진실은 혀 뒤에 있다
[국회 다시보기]18. 오늘도 그 문앞엔 '국회애원'이 있다
[국회 다시보기]19. 어린눈물 닦아준 법…탄생까지 2년 걸려
[국회 다시보기]20. □□국회, 내일의 제목을 달아주십시오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