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3대 큰 손, 中 투자 잡아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경련, 중국의 對韓투자 매력과 시사점 보고서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오는 3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첫 국빈 방문과 관련해 세계 3대 큰 손으로 부상한 중국 자본 유치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를 위해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맞춤형 인센티브 제공과 인허가, 면허 등 경쟁촉진적 제도 운영 등 중국의 국내 투자유치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1일 전경련에 따르면 중국은 해외투자를 2003년 28.5억 달러에서 2012년 878.0억 달러로 확대하며 세계 3대 투자대국으로 부상했다. 세계공장을 넘어 세계시장의 큰손으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실제 시 주석은 지난해 3월 취임 후 총 5차례에 걸쳐서 유럽, 동남아, 중앙아, 중남미, 아프리카 등 다양한 지역을 두루 순방하면서 새로운 큰손에 걸맞게 투자, 무역, 금융을 아우르는 대규모 경제협력 패키지를 제시해왔다. 올해 3월말 프랑스 방문 때에는 에어버스 70대 구매, 푸조 지분 인수 등 248억 달러(약 26.7조원) 규모의 돈 보따리를 풀은 바 있다.

반면 2012년 중국의 對韓투자는 7.3억 달러로 한국의 對中투자 65억 달러 대비 1/9 수준에 불과했다. 중국 총 해외투자 중 對韓투자 비중은 1.1%*에 그쳤다. 이는 한국이 중국의 4대 수출국이자 2대 수입국임을 감안하면 초라한 성적이다.
전경련 측은 "해외투자를 급격히 늘리고 있는 우리나라 최대 교역국 중국은 최적의 파트너로 보인다"며 "세계 1,2대 투자국인 미국, 일본이 경제활성화를 위해 외자유치 정책인 'Select USA', '국가전략특구' 등을 추진하는 사례를 볼 때, 우리나라도 저성장국면을 타개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해 외자유치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경련은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가 자원·에너지 대외의존도가 높고 내수시장이 작지만 중국 투자유치 매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우선, 기술·노하우가 뛰어난 기업과 우수인재가 많고 'Korea'브랜드력이 있어, 중국이 對韓투자를 통해 한국의 기술·노하우와 'Made in Korea'를 바탕으로 자국(中) 및 해외시장을 공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은 중국 1일 생활권이기 때문에 자국민(中) 대상 고급서비스를 제공하는 'Served in Korea'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국이 세계경제의 56.3%와 FTA를 체결한 FTA선진국이며 미국·EU 등 거대 선진경제권과의 FTA체결도 강점으로 평가됐다. 우리나라의 물가·생산비용이 높지만 우리보다 더 비싼 유럽 선진국에 중국이 기술·브랜드 목적으로 적극 투자하는 사례를 보면 우리나라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전경련은 중국의 對韓투자 저해요인을 면밀히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일례로 2007년 '한중미래도시'의 경우 중국 투자자가 강력 요청한 인센티브(외국인 인력고용 20% 초과 불가 규제 해소)를 수용하지 못해 중국의 투자가 소극적 태도로 바뀌어 프로젝트가 성공하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또 2010년 2억 달러 對韓투자계획을 발표한 중국 최대 민영수산그룹이 2013년 10월에서야 '해삼종묘생산 허가'를 받았고, '전복'관련 동종 허가는 국내유통포기서를 제출했으나 전망이 불투명해 투자속도를 크게 늦췄다고 강조했다.

'투자수요별 맞춤형 인센티브에 충분히 대처하지 못한 점', '인·허가, 면허 등 제도가 시장진출을 제한해 투자 실행과정에서 투자가 축소되거나 지연된 점'도 중국의 對韓투자 저해요인이다. 이로 인해 중국의 對韓투자 계획 대비 실행 비율은 최근 2009~2013년 동안 26%로 동 기간 해외의 전체 對韓투자 계획 대비 실행 비율 57% 보다 낮았다.

중국 투자유치 확대방안으로 전경련은 먼저 중국의 對韓투자 관심분야와 우리 강점을 결합한 양국 협력 프로젝트 선제안을 주장했다. 최근 중국이 한국의 금융, 관광·부동산에 관심 있다며 중국의 관광·부동산개발, 보험업 투자수요와 한국의 우수 의료기술 및 서비스 노하우를 결합한 중국인 전용 의료관광단지를 제안했다. 이와 함께 대형 의료관광 투자수요에 대해 사업수요를 선별, 의료관광 활성화를 저해하는 원격진료, 외국인의사 국내진료 규제 등의 시범적 완화를 제시했다.

의료관광단지는 의료(우수장비ㆍ고기술의료서비스(로봇수술, 종양치료 등), VIP건강검진 등)와 숙박(메디텔 : 스파, 한방마사지, 물리치료), 그리고 문화ㆍ관광(전통한류체험, 복합쇼핑몰, 휴양림 등)이 결합된 복합공간을 말한다.

또 FTA선진국,'Korea'브랜드를 활용해 對韓투자 중국기업이 누릴 효용에 대한 세일즈 강화를 제안했다. 특히, 선진·거대경제권인 미국, EU와 최근 2~3년간 FTA발효로 對韓투자시 무역장벽이 크게 완화된다는 점을 알리고, 'Korea 브랜드'로 자국시장(中)을 타게팅하는 투자모델 등을 제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현재 협상 중인 한중 FTA가 체결되면 관세철폐, 서비스시장 개방 등으로 투자유치 확대를 위한 기반이 강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한중 정부간 추진하는 새만금 한중경협특구의 경우, 과거 한중미래도시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도록 특구 투자자에 대한 맞춤형 인센티브를 잘 준비하자고 제언했다. 수익성 확보와 직결된 인센티브를 충족시켜야 동 프로젝트의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중국인 인력규제 완화 및 위안화 사용 가능구역 지정 등 범정부차원에서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전경련은 마지막으로 투자 유치과정에서 부처·지자체등 기관간 원활한 의견조율 및 정책 일관성 유지로 투자 불확실성을 완화하고, 중국의 대한투자가 국내 산업경쟁력을 높이는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를 통해 결심한 투자가 한국에서 활발하게 실행되고 사업하는 환경을 조성하자고 강조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