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농식품부, 재난·안전 사고 방지에 총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전국에 1만7477개 농업용 저수지를 점검한 결과 1199개 저수지는 보수·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17일 '재난 안전 관리시스템 결과보고 회의'를 열고, 소관 시설물 전체에 대해 총체적인 안전점검과 재난관리시스템 재점검 실시 결과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지난 4월29일부터 5월9일까지 소속기관과 산하단체가 1단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민간 전문가와 관계공무원이 합동점검팀을 구성해 2단계 안전점검을 진행했다.

이 결과 지자체 관리 대상을 포함한 1만7447개 저수지 가운데 1199개는 보수·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농식품부는 보수·보강에 6300억여원이 들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따라 관계 당국과 우선 순위를 고려해 보수·보강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총저수향 30만㎥ 이상 저수지 1205개를 대상으로 수립하게 돼 있는 저수지별 비상대처계획도 55%만 수립된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올해 161곳에 대한 비상대처계획을 수립하고, 377개는 2017년까지 계획 수립을 마무리 짓는다는 방침이다.

71곳에 이르는 산사태 취약지역에 대한 점검결과 15곳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에 대해서는 연 2회 이상 점검·점비토록 했다. 전국 3개의 경마장과 30개 장외발매소에 대한 점검결과 14개소에 대해 시설 노후, 소방방재 취약 등이 확인돼 건물주에게 시정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농식품부는 또 전문가와 관계공무원들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지난달 13일부터 이달 10일까지 농식품부 소관 재난안전관리 매뉴얼과 표준운영절차(SOP), 법규 등 안전관리시스템도 점검했다. 이에 따라 매뉴얼에 긴급상황 초기대응 조치사항을 추가하도록해 재난 초기 담당장부터 기관장까지 임무와 확인사항을 명시하도록 했다. 1종 저수지 정밀안전진단 대상 규모도 50만t에서 30만t으로 하향 조정해 재난 안전관리 매뉴얼과 SOP를 보완하도록 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점검결과가 매뉴얼에 반영하고, 매뉴얼 관리 주체별로 도상연습을 실시해 초기 상황에서 즉각 조치 가능하도록 임무를 숙지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7월 초순에는 현장 적용훈련도 실시할 방침이다.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은 "매뉴얼과 SOP 정비와 법규 개정도 중요하지만 실천이 중요하다"면서 "여름철 재해에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수립할 에정이다. 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