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화학, 中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 만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 고객사 늘어나 현지 업체와 합작법인 설립 논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LG화학 이 올 하반기 중국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기지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현지 업체와 합작법인 설립을 논의 중이다.
16일 LG화학에 따르면 최근 중국 1위 완성차 업체인 상해기차 및 '코로스(Qoros)' 등 2개사와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LG화학은 이번 계약건을 포함해 기존 제일기차, 장안기차를 포함해 배터리 업계에서는 가장 많은 4곳의 중국 현지 고객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업체들로부터 배터리 공급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면서 중국 내 생산기지 확보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중국 내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생산기지 확대가 불가피해진 LG화학은 올 하반기 현지 합작법인 설립을 목표로 파트너사 결정을 위한 막바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파트너사가 결정되는 대로 협의를 통해 팩 및 셀 공장을 건설할 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다.

권영수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사장)은 "중국 로컬 업체뿐만 아니라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로부터도 배터리 공급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면서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중국 내 생산기지 확보가 불가피한 만큼 하반기에는 합작법인 설립 등 중국 진출을 구체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LG화학은 이번에 중국 1위 완성차 업체인 상해기차를 고객사로 확보하면서 중국내 'Big 5' 완성차 업체 중 1위와 3위, 4위 등 3곳에 배터리를 납품하게 됐다. 이들 3개사의 지난해 중국내 승용차 판매 대수는 총 1024만대로, 전체 시장(1793만대)의 60%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중국의 체리자동차와 이스라엘 투자기업인 이스라엘코퍼레이션의 합작사인 '코로스(Qoros)'는 최근 모터쇼에서 선보인 모델들이 호평을 받으며 유럽에서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어 향후 성장세가 주목된다. LG화학은 이들 4개사로부터 이미 10만대가 넘는 수주 물량을 확보해 실제 차량이 출시되면 수천억원의 추가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화학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IHS에 따르면 중국 친환경차 시장은 지난해 3만3000대에서 2020년 65만5000여대로 20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이처럼 중국 전기차 시장이 세계에서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고 최근 중국에서 잇따른 대규모 수주 성과를 올리면서 중국 공략을 한층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