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가 이중섭 다룬 '길 떠나는 가족', 무대는 안 떠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윤택, 이중섭 소재 연극 23년만에 다시 연출

이중섭의 '흰 소'

이중섭의 '흰 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지금도 독일이나 영국에 가면 40~50년 전 연극이 계속 공연됩니다. 옛날 것이라고 그냥 지나치는 건 옳지 않아요. 중요한 자산은 수용하고, 좀 촌스러운 것은 보완해서 옛 것을 새롭게 보는 연극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천재 화가 이중섭(1916~1956)의 삶을 다룬 창작연극 '길 떠나는 가족'이 연출가 이윤택의 손으로 다시 돌아온다. 초연 무대를 선보인 지 23년 만이다. 1991년 무대에 올린 '길 떠나는 가족'은 연극계에 새 바람을 일으키며 갖가지 상을 휩쓸었다. 이후 다른 연출가의 손을 거쳐 재공연 되기도 했던 이 작품을 '오리지널' 이윤택 연출이 맡아 새로운 버전으로 관객들을 맞는다.
11일 명동예술극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윤택은 23년 전 작품을 또 다시 무대에 세우는 이유를 설명하며 "얼마 전 오태석 선생님 30주년 기념작 '자전거'를 하는데도 출연하려는 배우가 없었다"면서 "우리 연극이 너무 '새로운 것'을 향해서만 질주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나이 든 사람들을 우리 문화가 왜 이렇게 박대하는지 화가 나더라고요. 쓸 만한 것은 계속해서 새것으로 다시 태어나는 게 문화 축적 아닌가요? 지금 우리 문화는 새 레퍼토리만 계속 찾고 묵은 작품은 해도 안 봐줍니다. 그게 이번에 '길 떠나는 가족'을 다시 하게 된 가장 큰 동기죠."

새로 선보이는 '길 떠나는 가족'에서는 몇 가지 새로운 시도가 보인다. 극중 이중섭의 미술 작품들이 필요에 따라 등장하긴 하지만, 배우들이 각자 그 작품의 요소에 해당하는 오브제(소품)를 직접 들고 무대 위에서 작품을 '만들기도' 한다. 여기에 필요한 소품을 산에서 칡을 뜯어 제작하기도 했다. 심지어 이중섭 역을 맡은 배우 지현준은 무대에서 직접 이중섭의 소 그림을 그려야 한다.
이번 작품에서 이윤택은 배우들의 연기 방식도 옛 것과 새 것의 절충을 꾀했다. 사실 그는 초연 때부터 까다로운 지시로 배우들을 괴롭힌다고 소문난 인물. 초연 때 이중섭을 연기한 배우 김갑수가 신문 인터뷰에서 그를 '악질적인 연출가'라고 언급한 일화가 있을 정도다. 당시 배우들이 발휘한 고도의 집중력과 특유의 '낭만주의적 연기 양식'을 이번에도 고스란히 배우들에게 요구한다.

"엄청나게 강한 힘으로 대사를 힘들게 '찍어 치는' 게 과연 지금도 가능할 지를 놓고 씨름하고 있죠. 대사를 '날리지' 않고 혼신의 힘을 다해 찍는 게 옛날 스타일이에요. 본받아야 할 부분이고요. 요즘 배우들은 그렇게 안 하죠. 이번 작품에서 보이는 화술은 지금 배우들 화술과 좀 다를 겁니다. 굉장히 폼이 나요. 하하하."

새로 이중섭을 맡은 배우 지현준을 두고는 "우리 극단(연희단거리패) 출신이라 이 친구를 안다. 그래서 캐스팅할 때 '지현준은 무조건 해야 한다'고 했다"면서 "끼가 아니라 지성과 타인에 대한 소통을 갖춘 배우가 아니면 이중섭을 연기할 때 절대 감동을 줄 수 없어서 지현준이 해야 한다고 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암담한 시대 상황에서도 예술혼을 불사른 화가 이중섭의 삶을 그린 '길 떠나는 가족'은 오는 24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서울 명동예술극장에서 펼쳐진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