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맥에 꿀린 위스키…6년째 추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황에 달라진 음주문화...출고량 전년比 12.8% 줄어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 국내 위스키시장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6년째 추락해 실적이 반 토막 났다.

경기침체에 따른 시장 위축과 관세 불복, 노사 갈등 등 여러 가지 악재가 위스키업체의 영업활동을 가로막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가라오케, 룸살롱 등을 찾는 손님이 줄어들고, 소주와 맥주를 섞어 마시는 '소맥(소주+맥주)' 음주문화 활성화도 위스키 소비를 위축시킨 요인으로 꼽힌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2008년 283만8304만상자(1상자=500㎖Ⅹ18병)에 달했던 위스키 출고량이 지난해 185만692상자로 53.5% 감소했다.

2012년(212만2748상자)과 비교해도 12.8% 떨어졌다. 최근 들어 감소 폭이 빠르게 확대되는 셈이다.

업계 1위 디아지오코리아는 2008년 101만6472상자에서 지난해 72만293상자로 41.1% 줄었고, 페르노리카 코리아도 94만5642상자에서 57만9353상자로 63.2% 급감했다. 스카치블루와 킹덤을 생산ㆍ판매하는 롯데칠성음료와 하이트진로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불황에다 저도주 선호 현상까지 퍼지면서 위스키 출고량은 계속 줄어들 것"이라며 "음주문화의 질적 향상은 앞으로 불가피한 현상"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위스키 업체들이 화이트스프릿(보드카·럼·진 등)을 위스키를 대신한 주력 제품으로 삼으려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