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 달라진 음주문화...출고량 전년比 12.8% 줄어
경기침체에 따른 시장 위축과 관세 불복, 노사 갈등 등 여러 가지 악재가 위스키업체의 영업활동을 가로막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가라오케, 룸살롱 등을 찾는 손님이 줄어들고, 소주와 맥주를 섞어 마시는 '소맥(소주+맥주)' 음주문화 활성화도 위스키 소비를 위축시킨 요인으로 꼽힌다.
2012년(212만2748상자)과 비교해도 12.8% 떨어졌다. 최근 들어 감소 폭이 빠르게 확대되는 셈이다.
업계 1위 디아지오코리아는 2008년 101만6472상자에서 지난해 72만293상자로 41.1% 줄었고, 페르노리카 코리아도 94만5642상자에서 57만9353상자로 63.2% 급감했다. 스카치블루와 킹덤을 생산ㆍ판매하는 롯데칠성음료와 하이트진로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그는 이어 "위스키 업체들이 화이트스프릿(보드카·럼·진 등)을 위스키를 대신한 주력 제품으로 삼으려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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