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노든·美안보국 '진실공방'…내부고발 놓고 폭로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NSA, 스노든 이메일 공개하며 일축…스노든 "편집된 불완전한 자료" 재반박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미국 국가안보국(NSA)과 에드워드 스노든(30)이 불법 개인정보 수집과 관련해 사전에 내부 고발이 있었는지를 놓고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다.

스노든은 지난 28일 미국 NBC 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폭로를 결행하기 전 NSA 내부에서 도·감청활동의 합법성 문제를 제기했지만 NSA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나는 (공식) 채널들을 거쳤고, 이는 모두 서류로 남겨졌다"며 "NSA는 (내가 문제를 거론한) 이메일 복사본들을 보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NSA는 스노든의 인터뷰 다음날 이 같은 주장을 전격 부인했다. NSA는 스노든이 언급한 것으로 보이는 내부 이메일 1통을 공개하며 그가 도·감청에 대한 우려를 제기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해당 이메일은 스노든이 폭로를 위해 언론과 접촉하기 석 달 전인 지난해 4월 NSA 법률자문 부서로 발송한 것이다. 이메일에는 스노든이 NSA에서 받은 교육과 관련해 대통령이 발표한 행정명령과 연방법령 중 무엇이 우선하느냐는 질문이 담겼다.
NSA는 "(스노든은) 범법행위나 악용에 관한 우려나 주장이 아닌 법무자문실이 답변한 법적 문제를 제기했다"면서 "그가 불법 도·감청에 우려를 표한 증거를 찾을 수 없다"고 밝혔다.

수전 라이스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역시 스노든이 스파이 훈련을 받았다고 말한 데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스노든은 30일 이를 재반박했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스노든은 "(NSA가 공개한 이메일이) 정치적인 이익을 위해 편집된 불완전한 자료"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 "만약 백악관이 진실에 관심이 있다면 NSA로 하여금 나와 함께 일했던 동료, 상사에게 내가 불법 감시활동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었는지 물어보게 하라"며 "답을 얻는 데는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나는 이러한 우려를 구두와 문서로 여러 번 꾸준히 제기했다"며 NSA가 항상 그래 왔듯 이번에도 부정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궁극적으로는 내가 이런 우려를 미리 제기했는지가 폭로의 정당성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는 NSA가 타당한 내부 우려조차도 무시하고 억압하는 곳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