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교부 '동북아평화협력구상 회의' 10월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북아평화협력포럼과 회의 연쇄 개최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정부가 박근혜정부의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을 실천하기 위해 정부 차원(트랙1)의 국제회의와 반관반민이 참여하는 회의(트랙1.5)를 오는 10월 열기로 했다.

회의는 각각 '동북아 평화번영 협력 포럼'과 '동북아 평화번영 협력회의'라는 이름으로 준비되고 있다.
이 행사의 초청 대상은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북한 등이며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과 유럽연합(EU) 등 신뢰구축경험을 축적한 국가들이 옵서버 형식으로 참여한다.북한에 대한 초청장은 이미 발송된 상태다.

외교부 당국자는 27일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에 대한 국제적 공감대를 확산하는 노력을 지속하기 위해 이 같은 계획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2월과 3월 미국과 중국에서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 현지 설명회를 열어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당국자는 "하반기에 열릴 포럼과 회의는 동북아 평화협력의 틀 내에서 협력 토픽을 생산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한일 간 관계개선의 필요성과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러시아와 서방 간의 대립으로 동북아평화협력 구상 추진 필요성이 커졌으며 이 같은 갈등요인이 심화될 경우 어려움이 초래되는 만큼 분위기를 조성하고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7월에는 아산-SIPRI(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 동북아평화협력 구상 컨퍼런스, 9월에 한-EU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 공동세미나,10월에는 동북아평화협력포럼과 회의를 각각 개최할 예정이라고 이 당국자는 설명했다.

아울러 8월에는 제2차 동북아에너지협력포럼을 열고 9월과 12월에는 동북아 원자력 안전 심포지엄을 개최하기로 했다.

이들 포럼과 회의 등의 의제는 원자력안전,에너지안보, 환경과 기후보호, 재난구호,사이버 스페이스 등 5대 중점분야다.정부 당국자는 "동북아 협력구상이 연성 이슈에서 시작해 전통적인 안보 이슈로 논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라면서 "5대 의제는 연성이슈"라고 설명했다.

특히 10월 포럼과 회의에 북한의 참석여부와 관련해 이 당국자는 "이미 초청장이 발송돼 있다"면서 "북한이 원하면 언제든지 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