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4 아시아금융포럼]왕 차오양 "통일 초기단계, 외국자본 적절히 활용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왕 차오양 중국사회과학원 부원장

▲왕 차오양 중국사회과학원 부원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왕 차오양(Wang Chaoyang) 중국사회과학원 부원장은 26일 "한반도 통일 초기단계에서는 외국자본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왕 부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4 서울아시아금융포럼'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중국의 사례를 통해 한반도 통일 후 북한 개발을 위한 재원 마련 방안을 설명했다. 왕 부원장은 "중국의 금융산업 개혁은 1980년부터 1992년까지의 초기단계, 이후 2001년까지의 심화단계, 현재의 완전개방 단계로 나눠진다"며 "거점지역 네 곳에 경제특구를 열면서 중국경제 개방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그는 "초기단계에서 중국은 외국자본을 효과적으로 사용했다"고 강조했다. 왕 부원장은 "외환이 부족한 것은 기술과 설비의 이점을 활용하는데 중요한 제약조건이 될 수 있다"며 "중국은 국제기구 혹은 기타 국가들로부터 돈을 빌려 제조업을 발전시키고 인프라를 건설했다"고 설명했다.

재원 마련을 위해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도 필요한 방안이라고 덧붙였다. 왕 부원장은 "중국 역시 개방 초기에는 본토와 지리적으로 인접한 홍콩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며 "덩 사오핑 전 주석이 1992년 중국 남부를 방문해 중국의 개방을 전 세계에 알린 이후 개발도상국 중 가장 많은 외국인 투자를 유지했다"고 말했다.
중국은 2001년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하면서 완전 개방에 접어들었다. 왕 부원장은 "WTO 가입 이후 중국의 투자환경이 효과적으로 개선됐다"며 "중국이 국제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계속 높아지면서 2010년 세계 최대 수출국가, 세계 2대 수입국가로 자리매김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는 상하이에 자유무역지역이 설립됐다"며 "적극적으로 경영모델에 혁신을 도모해 투자와 교역을 증진하고 개혁을 심화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올해 중국의 금융개혁 역시 많은 사람들이 예상한 것보다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며 "중국에서는 이미 많은 금리가 자유화됐고 예금금리자유화도 계획돼있어 내년에는 중국 위안화의 국제화를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왕 부원장은 금융 개방 과정에서도 위험이 될 만한 요소는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리스크는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며 "금리자유화, 환율자유화, 자본계정의 자유화 등은 내재적으로 연결돼있고 각각의 논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특정한 순서에 따라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