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총선을 승리한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는 '모디노믹스'로 알려진 경제정책을 구사할 전망인데 인프라 확충과 매력적인 투자환경을 조성해 민간 투자를 유도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아울러 관련 규제를 타파해 정책의 실행력을 극대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모디 신정부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전력과 수도, 철도, 도로를 건설하고, 100개의 스마트 도시 건설을 통해 각 도시별로 산업을 특성화하고 이를 글로벌 제조업 허브로 육성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공약을 내세웠다.
국민들에게 큰 부담이 되었던 소득세와 판매세, 소비세를 통합한 GST(Goods and Services Tax) 제도를 도입하고, 외국인투자 유치를 위해 각종 인허가 등 행정절차 간소화 등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일본은 인도의 4위 해외투자국으로 최대 규모의 인프라 사업인 델리-뭄바이 산업회와 건설사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인도의 1위 교역대상국인 중국도 인도에 대규모 인프라 건설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이에 도로나 철도 건설과 전력 인프라 구축에 관련된 입찰이 활성화되면서 우리 기업들의 진출 기회가 확대되고, 건설, 중장비 등 일반기계와 전력계통 기기 등의 수출 기회를 찾을 수 있을 전망이다.
송송이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위원은 "기업에서는 각 주의 전력청 등 관련 발주 프로젝트들이 확대될 경우를 대비해 입찰정보를 모니터링하면서 미리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인도에서 한·중·일 3국의 경쟁이 보다 격화될 가능성이 커 차별화 접근 전략을 수립하고 한-인도 CEPA를 개선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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