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야, 김영란법 처리 실패…27일 소위서 재논의키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해충돌, 법적용 대상 놓고 이견..27일 소위 재개키로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전슬기 기자] 여야가 23일 '부정청탁 금지 및 공직자 이해충돌 방지법(일명 '김영란법')'의 핵심 쟁점 가운데 하나인 '직무와 관련없는 금품수수에 대한 형사처벌'과 관련해 의견 접근을 이뤘다. 하지만 일부 여당 의원들의 반대로 이날 법안소위는 통과되지 못했다.

정무위 법안소위원장인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과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3일 법안소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가성 여부와 상관 없이 100만원 이상 금품을 받은 공무원에 대해서는 형사처벌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김기식 의원은 그러나 "법안소위가 끝날 무렵 일부 여당 의원들의 반대가 있어 최종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여당 내부에서도 의견이 엇갈려 (합의하지 못한) 구체적인 이유를 설명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야당은 직무와 관련이 없어도 100만원 이상 금품을 받은 경우 형사처벌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던 반면 여당은 금액과 상관 없이 직무 연관성이 있는 경우만 형사처벌이 가능하다는 주장을 고수했다.

여당 일부 의원들은 100만원 이하 금품수수에 대한 과태료 부과에 대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김용태 의원은 "과태료 부과 등에 대한 기준이 명확치 않다"고 말했다.
법 적용 대상에 대해서도 여야 의견이 팽팽하다. 이날 오전 논의에서는 사립학교, 기자까지 포함해 최대 200만명까지 확대하자는 얘기가 나왔으나 오후 들어 재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으면서 더 이상 언급되지는 않았다.

김용태 의원은 "공직자윤리법 등에 따른 130만명을 대상으로 할 지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여야는 또 부정청탁 이해충돌 부분에 대해서도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제3자를 통한 청탁에 대해 처벌하자는 입장인 반면, 이상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직접 청탁한 당사자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하자는 입장이다.

김용태 의원은 "이해충돌에 대한 정부의 세밀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야는 27일 오전 법안소위를 재개해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전슬기 기자 sgj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