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 서울시 '10대 안전공약'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유제훈 기자]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장 후보가 지하철 노후 전동차를 전면 교체하고 4년간 매년 도시안전예산으로 5000억원을 쏟아붓겠다고 공약했다.

박 후보는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정책발표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서울시 '10대 안전공약'을 발표했다.
박 후보가 발표한 '10대 안전공약'은 ▲도시안전예산 2조원 확보, 2022년까지 노후 지하철 전동차 전면 교체 ▲55개 재난유형별 골든타임 목표제 도입 ▲중증외상센터 및 트리우마 힐링센터 설치 ▲시장 직속, 현장 중심의 재난컨트롤타워 구축 및 '도시안전연구소(가칭)'설립 ▲도시 재난ㆍ재해 피해자에 대한 신속 보상 방안 강구 ▲SNS를 활용한 재난 집단대응체제 구축 ▲초등학생 안심스쿨버스 도입 ▲대형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시설물에 대한 방제ㆍ안전점검 강화 ▲안심귀가 스카우트 2배 확충 및 여성안심특별시 프로젝트 업그레이드 ▲안전관리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등이다.
박원순 10대 공약

박원순 10대 공약

원본보기 아이콘

박 후보는 최근 상왕십리역에서 발생한 열차 추돌 사고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노후 전동차 교체와 관련해 도시안전예산과 별도로 8775억원을 책정하고 각 호선별로 분리된 관제센터를 '통합관제'로 통합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시민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노후 시설물에 안전예산 투자를 최우선으로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는 55개 재난에 대한 골든타임 목표제 도입과 관련해 "'심장정지시 최대 6분내 대응' 처럼 재난별 인명구조 시간을 파악해 신속히 대응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재난초기 대응매뉴얼을 해외 선진도시 수준으로 개설하고 도시 재난ㆍ재해시 응급의료를 전담하는 중증 외상센터 2곳과 '트라우마 힐링센터'도 설치하기로 공약했다.
'도시안전연구소(가칭)' 설립도 추진된다. 박 후보는 재난현장에서 관할 소방서장으로 지휘체계를 일원화 하고, 현장 지휘관에게 면책특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후보는 이와 함께 SNS를 적극 활용해 재난 집단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방안도 약속했다.

이번 공약에는 재난ㆍ재해 피해자에 대해 신속히 보상을 실시하는 방안도 추가됐다.박 후보는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하도록 정부에 건의해 재난ㆍ재해 피해자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보상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현재 추진중인 '보상보험제'를 보험사 등과 협의해 확대할 방침이다.

박 후보는 또 안전한 마을ㆍ귀갓길을 위해 안심귀가 스카우트를 2배 확충하고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를 제로화 하기 위해 초등학생 안심스쿨버스를 도입하겠다는 공약도 내놨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