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권, 세월호 참사 피해자들 본격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은행권, 긴급 생활·경영안정 자금 지원…2000만원 무보증 신용대출
보험료·대출이자 납입 연기…보험금 선지급도 이뤄져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 금융권이 세월호 참사 피해자를 위한 금융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긴급 생활자금·경영자금을 장기 저금리로 빌려주고 대출 원리금과 보험료 등의 납입을 미뤄준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 우리, 하나 등 주요 은행들은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지도에 따라 참사 피해자와 가족, 이들의 사업체에 오는 11월14일까지 긴급 생활·경영안정 자금을 지원한다. 금융당국은 은행들이 사회공헌활동과 별도로 규정에서 허용하는 최대한도의 대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생활안정 자금은 2000만원 한도에서 연 5.5%의 고정금리로 무보증 신용대출이 가능하다. 부동산 담보대출은 3.5%대 변동금리로 쓸 수 있다. 신용대출은 1년(일시상환) 또는 1~5년(분할상환), 담보대출은 1~5년(일시상환) 또는 1~30년(분할상환) 만기다.

연소득 4000만원 이하의 경우 서민금융상품인 새희망홀씨대출을 통해 긴급생계자금과 생활안정자금을 각각 2000만원 한도, 5.5% 이하 금리로 7년까지 빌릴 수 있다.
사업체 경영안정 자금은 5억원 한도에서 5.5% 이하 금리로 운전자금 또는 시설자금 용도로 빌려준다. 기존 신용대출, 담보대출, 기업대출이 지원 기간 내 만기가 돌아오는 경우 6개월을 연장해주면서 최고 1.5% 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은행들은 세월호 피해자들에 한해 19일부터 예·적금을 만기 전에 해지하더라도 만기 이율을 적용해 불이익이 없도록 했다.

보험사들은 일제히 대출 원리금과 보험료 납입을 미뤄주고 보험금이 필요한 경우 선지급하는 등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한화, 교보, 신한, 미래에셋생명 등 주요 생명보험사들은 올해 말까지 보험료 납입과 약관대출(보험계약대출) 이자 납부를 유예한다. 신청 기한은 보험사마다 다르다. 한화생명은 6월 말(보험료 유예)~7월 말(대출 이자 유예), 교보, 미래에셋생명은 6월 말, 신한생명은 5월 말 등이다.

삼성화재, LIG손해보험, 현대해상, 동부화재, 메리츠화재 등 주요 손해보험사들도 오는 10월 말까지 보험료 납입과 약관대출 이자 납부를 미뤄준다. 납입 유예 대상은 피해자, 직계 존·비속, 배우자, 피해자와 주거 또는 생계를 같이하는 형제·자매와 친척 등이다.

아울러 보험사들은 이번 참사로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한 경우 적극적으로 선지급하기로 했다.

세월호 참사로 타격을 입은 업종에 대한 지원도 빠르게 이뤄진다. 매출이 급락한 여행업, 운수업, 음식·숙박업 등에는 1500억원 규모로 저금리 지원금이 배정됐다.

여행업과 호텔업의 경우, 관광진흥개발기금 500억원을 중소기업이 2.0%, 대기업이 3.0%로 4년 만기(2년 거치, 2년 분할)로 은행권에서 빌릴 수 있다. 여행, 운수, 음식, 숙박에 종사하는 소상공인은 총 10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자금을 업체당 7천만원까지 2.7% 금리로 5년 만기 대출할 수 있다.

이 밖에 카드사들은 이번 달 또는 신청 후 한 달치 등 카드대금 청구를 최장 6개월 유예한다. 할부금융사들은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전세버스 등의 할부 원리금 상환과 채권 추심을 미룬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경기도 안산시와 전라남도 진도군에 금융지원반을 설치,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의 자금 애로를 상담하고 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