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임시국회]여야, 세월호 국정조사 계획서 27일 처리 합의(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일부터 한 달간 5월 임시국회 열어
-국정조사 세부 내용은 향후 협의에 따라 계획서에 담기로


[아시아경제 전슬기 기자]여야가 오는 19일부터 한달 간 임시국회를 여는데 합의하고 27일 본회의에서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 계획서를 처리하기로 했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와 양당의 김재원,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15일 국회에서 만나 세부 사항을 조율한 끝에 이같은 합의 사항을 발표했다.

박 원내대표는 "어제 이완구 원내대표님과 저녁에 만나서 두 시간 정도 이야기를 했다"며 "어제는 큰 틀의 합의가 있었고 양당 수석님께서 오늘 오전까지 세부 사항에 대한 합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여야는 당장 오는 20일부터 이틀간 국회 본회의를 열어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한 대정부 긴급 현안질의를 연다. 긴급현안질의에는 세월호 사건 관계 장관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여야는 출석 증인에 대한 협의를 해나가기로 했다. 야당은 해양수산부 장관과 해양경찰청장의 출석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긴급 현안질의에 나올 장관들은 수석끼리 협의하겠지만 주요 장관들은 다 나오게 해야하고 해수부 장관은 꼭 출석해야된다"며 "저희들은 해경청장까지도 출석을 하는게 바람직하다 생각한다"고 밝혔다.
오는 27일에는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 계획서가 처리된다. 여야는 20일 본회의에 국정조사 요구서를 보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국정조사에는 청문회도 포함된다. 조사목적과 방법, 조사기간과 청문회 일정 등은 향후 양 당의 협의를 거쳐 계획서를 작성하기로 했다. 계획서가 처리되면 바로 특별위원회 위원들이 선출되고 특위가 가동되게 된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계획서는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며 "국정조사 요구서가 채택된다는 건 절차가 시작된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여야는 27일 19대 하반기 원구성을 확정한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국회의장단 및 상임위·상설특위 위원장 선거가 실시된다. 이에 따라 여야는 19일 부터 하반기 원구성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 원내대표는 "세월호 참사 속에서 온 국민이 슬픔과 분노 좌절하는 순간에 우리 국회가 할일 제대로 해야겠다는 생각했다"며 "박영선 원내대표님과 김재원, 김영록 수석과 함께 미팅을 가져 의견을 도출했으며 거의 이견이 없었다"고 밝혔다.




전슬기 기자 sgj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