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어려울 때 도와주는 힘센 친구"‥<스토리텔링 애니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 대형사고 발생 시 사람들은 정부가 내놓는 사고 개요보다는 현장에서의 영웅담이나 생존기, 사투속에서 피어난 인간애 등 다양한 이야기에 더 귀 기울인다. 음모론이나 괴담, 찌라시 등도 마찬가지다. 유포자의 책략과 허구성을 알면서도 빠져드는 경우가 있다. 고 다이애나 영국 황태자비가 아랍인의 아이를 임신, 왕실의 명예를 더럽힌 죄로 살해됐다는 식의 음모론은 언제나 구미를 당기기 마련이다.

연예인 스캔들부터 유명인사의 사생활까지 '증권 찌라시'에 담긴 이야기들은 솔깃하다 못해 강렬하다. '왜 우리는 이런 이야기들에 맥을 못 추는가 ?' 미국 영문학자 조너선 갓셜은 저술 '스토리텔링 애니멀'에서 "사람은 본능적으로 스토리를 추구한다"고 분석한다. 소설을 읽으며 울고 웃는 이유도 사람에게 이같은 본능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여러 과학 실험에서 증명하고 있다.
다큐멘터리를 보는 사람보다는 드라마를 많이 보는 사람이 공감 능력과 사회적 능력이 더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저자는 "이야기가 재미와 쾌감만 주는 것이 아니라 복잡하고 어려운 현실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준다"고 설명하며 "스토리텔링은 인류의 생존기술"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저자는 진화생물학, 심리학, 신경과학 등 최신 연구를 통해 인간의 스토리텔링 본능을 설명하고 있다. 그는 오늘날 소설, 영화, 드라마뿐 아니라 광고, 게임, 교육에서도 맹위를 떨치는 스토리텔링의 힘을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스토리텔링은 힘이 세다. 세상을 바꾸기도 한다. 실례로 미국에서 성서 다음으로 많이 팔린 소설 '톰 아저씨의 오두막'이 일으킨 파장을 꼽을 수 있다. 이 소설은 미국 남부에서 노예 엘리자가 다른 농장으로 팔려갈 처지에 놓인 아들을 데리고 도망치는 내용으로 노예제도의 잔혹상을 폭로해 미국 북부에서 노예제 폐지론에 불을 붙였다. 역사가들은 '순수 혈통 민족'에 대한 히틀러의 그릇된 이상이 바그너의 오페라 '리엔치'에서 빚어졌다고 진단하기도 한다.
스토리텔링이 힘 있는 이유는 갈등 구조에 있다. 저자는 "이야기가 갈등으로 이뤄진다는 점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이래 서사 연구와 스토리텔링 교재의 핵심 원리"라고 강조한다. 잘 만들어진 스토리텔링의 산업적 가치는 무궁무진하다. 오늘날 문화산업 미래를 결정할 문화콘텐츠 핵심요소로 '스토리'가 꼽힌다. 특히 스토리 텔링은 문화 상품의 성공 여부를 가르는 잣대다.

가령 게임산업에서도 짜임새 있는 스토리가 성패를 결정한다. 블리자드나 스타크래프트의 스토리 수준은 A급 영화에 비견될 정도다. 완성도 높은 한편의 애니메이션으로 평가될 만큼 스토리라인이 탄탄하다.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게임산업은 고용 등 산업 연관효과가 뛰어나다. 그러나 게임 하나가 만드는 경제적 파급력이 높다는 것은 잘 알고 있으면서도 스토리에 대한 이해는 부족하다.
  
관광, 쇼핑, 일반 상품 역시 스토리는 매우 중요하다. 각종 마케팅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전문가들은 아이폰 신화 역시 스티브 잡스라는 스토리가 더해져 만들어진 상품이라는 점을 주목해야한다고 강조한다. 스토리는 비록 각종 문화상품의 기본요소이면서 그 자체가 독자적인 산업화로 나아가고 있다.

사람은 오래전부터 마법에 빠지듯 이야기를 탐닉하는 방향으로 진화해 왔다. 말 그대로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이야기에 빠져 든다. 이야기는 개인의 신념을 형성하고, 사회에 공통의 가치를 부여한다. 따라서 매우 귀중한 삶의 기술이기도 하다.

오늘날 디지털의 발달로 언제, 어디서나 폭식할만큼 많은 이야기들이 유통되고 있다. 그 중에는 게임중독과 같은 부정적인 문제도 양산되고 있다. 미래를 위한 스토리텔링을 위한 고민이 절실하다. '스토리텔링 애니멀'은 스토리텔링의 힘을 어떻게 써야할 지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조너선 갓셜 지음/노승영 옮김/민음사 출간/값 2만2000원>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