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설가 은희경 모친 이정애 여사 등 7명 '장한 어머니 상'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소설가 은희경씨의 어머니인 이정애(80) 여사 등 7명이 올해 '예술가의 장한 어머니상'에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7일 장한 어머니상에 이정애 여사를 비롯, 시각 1급 장애인인 국악인 이현아씨의 어머니 김희숙(54) 여사, 연극인 김광보씨의 어머니 김갑연(79) 여사, 피아니스트 문지영씨의 어머니 이복례(50) 여사, 미디어예술 작가 김형수씨의 어머니 강경림(82) 여사, 현대무용가 안은미씨의 어머니 정창랑(75) 여사, 가수 문희옥 씨의 어머니 김한순(76) 여사 등을 뽑았다고 밝혔다.
이 상은 자녀를 훌륭한 예술가로 키운 어머니들의 헌신을 기리고 위해 지난 1991년에 제정, 운영되고 있다. 은희경씨의 어머니인 이정애 여사는 딸에게 늘상 "자기 인생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여성일수록 독립성을 갖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하라"고 가르쳤다.

이현아 씨의 어머니 김희숙 여사는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소리에 흥미와 소질을 보이는 아이에게 소리선생을 초빙, 국악인의 길을 열어줬다.

김광보씨의 어머니 김갑연 여사는 부산과 대구를 오가며 품팔이를 하면서 6남매를 키웠다. 문지영 씨의 어머니 이복례 여사는 IMF 외환위기 여파로 생활이 어려워졌음에도 피아노에 소질을 보인 딸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강경림 여사는 아들 김형수씨가 돌 무렵 앓은 소아마비로 다리가 불편했지만 유학까지 보내 융합예술의 리더로 길러냈다. 김한순 여사는 젊은 나이에 남편을 여의고 화장품 외판원으로 생계를 꾸리며 문희옥 씨 등 5남매를 모두 대학에 보냈다.

안은미 씨는 "힘든 것을 드러내지 않고 남을 위해 많은 희생을 하며 살아오신 어머니를 보고 자란 덕에 예술가라는 어려운 직업을 여태 포기하지 않고 지켜올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시상식은 8일 오전 10시 30분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열린다. 수상자들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명의의 표창과 함께 금비녀 '죽절잠'을 받는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