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승환 국토 장관 "안전점검 실명제 철도까지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일 서승환 장관이 김포공항 관제탑과 제주항공 운항현장을 방문해 안전관리 실태 등을 점검했다.

5일 서승환 장관이 김포공항 관제탑과 제주항공 운항현장을 방문해 안전관리 실태 등을 점검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항공 부문에서만 적용하고 있는 안전점검 이력제와 실명제를 철도 등 다른 부문까지 확대하겠다. 실태를 파악해 조속히 보완하겠다."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 5일 김포공항 관제탑과 제주항공 운항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지난 2일 서울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 추돌사고가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한 지 한 달도 안 돼 발생한 것으로 드러나 안전점검의 실효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현재 항공분야의 경우 '항공안전감독관 업무규정'과 매뉴얼에 따라 국토부 감독관이 안전점검을 할 때 자신의 이름을 적어야 한다. 사고 발생 시 책임소재가 분명해지는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최근에 안전점검을 했는데도 지하철 사고가 나서 안전점검을 형식적으로 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다"며 "책임감 있게 점검하도록 실명제를 도입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밖에도 철도와 항공기 안전점검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 서류 위주 점검은 현장점검으로 전환하고 장비, 부품, 응급용품 작동상태를 확인하는 작동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항공기 엔진 등 주요부품 결함에 대비해 결함이 없는 부품도 전수조사할 예정이다.

서 장관은 이날 조종사와 소방대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위기상황에서 승객의 생명과 재산을 끝까지 내가 책임진다는 투철한 사명감과 긍지를 가지고 업무에 임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