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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항공사 하반기 국내선 점유율 50% 돌파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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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등 국내 신규 노선 취항으올 점유율 확대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국내 5개 저비용항공사의 성장률이 뚝 떨어졌다.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FSC)의 가격 대응에 따라 LCC 손님들이 옮겨간 것으로 분석된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올 1분기 수송실적에 따르면 국적 5개 LCC의 국내선 유임여객은 모두 253만8921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21만1288명보다 약 14.3% 증가했다.

FSC는 LCC와 비슷한 수준인 13.4%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281만1719명을 수송했다. FSC가 LCC와 비슷한 수준의 가격 할인에 들어가면서 비슷한 수준의 증가율을 나타낸 것.

이에 따라 올해 LCC들이 국내선 시장점유율 50%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보기 좋게 빗나갔다.
올 1분기 5개 LCC의 시장점유율은 47.5%로 지난해 같은 기간 47.3%보다 0.2%포인트 증가하는데 그쳤다.

항공사별로는 대한항공(29.4%), 아시아나항공(23.1%)에 이어 제주항공이 13.2%의 점유율을 기록했고, 이어 에어부산(11.9%), 이스타항공(7.9%), 티웨이항공(7.3%), 진에어(7.2%) 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업계에서는 LCC들이 국내선 운항편수를 확대하고 신규 노선을 개설함에 따라 연내 시장점유율 50%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제주항공은 오는 7월3일부터 대구-제주 노선에 신규 취항한다. 이 노선은 티웨이항공이 지난 3월30일부터 운항을 시작한 노선이다. 또 제주항공은 김포~제주 노선 증편 등 지난해 주147편 보다 49편 많은 196편을 운항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대구-제주 노선을 지난해 하계 운항기간 주33편에서 올해는 28편으로 줄여 전체적으로 국내선 운항횟수를 지난해보다 35편 축소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대구가 새로운 LCC 취항지역에 포함되고 기존노선에서 경쟁적으로 운항횟수를 늘리면서 LCC의 국내선 시장점유율이 사상 처음으로 50%를 돌파할 수 있을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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