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용만 상의회장 "기업하기 좋은 세정환경 만들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10일 "기업하지 좋은 세정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날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김덕중 국세청장 초청 정책 간담회에서 "민관이 소통을 활발히 해서 산업 현장의 지속적인 애로를 해소해야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회장은 이날 국세청과 기업간의 파트너십을 강조했다. 박 회장은 "세수 기반을 탄탄히 다지기 위해서는 우리 경제의 지속적 성장이 필수적"이라며 "이와 더불어 납세자들의 성실 신고도 역시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국세청은 기업이 세무 부담을 적게 느끼면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과감한 투자에 나설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면서 "기업은 적극적이고 성숙한 자세로 납세의 의무를 다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자리를 통해 국세청과 기업이 이해의 폭을 넓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인들은 세무조사 사전예약제 도입과 수출 중소기업 세정 우대 등 투자활성화를 위한 세제개선 과제를 국세청에 건의했다.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은 정기세무조사 대상자로 선정되면 세무조사 시기를 기업과 과세관청이 협의해 조정할 수 있는 ‘세무조사 사전예약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조 회장은 "일반적으로 열흘 전에 세무조사 사전통지를 하고 있는데 사전통지시간이 임박해 기업들이 조사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특히 대규모 투자 결정 등 중요한 시기와 세무조사 시기가 중복되면 기업경영에 차질을 빚게 된다. 탈세혐의가 없는 일반 세무조사에 대해서는 세무조사 시기를 탄력적으로 운영해 기업이 경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수출 중소기업에 대해 세무조사를 유예해 중소기업 해외진출 활성화를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백남홍 하광상의 회장은 "지난 10년간 중소기업의 국내시장 의존도는 증가한 가운데 내수시장이 침체되면서 중소기업들이 애로를 겪고 있다"면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수출 비중이 일정수준 이상인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세무조사를 유예해달라"고 당부했다.

일감 몰아주기 증여세에 대한 가산세 완화 필요성도 제기됐다. 김동구 대구상의 회장은 "일감 몰아주기 증여세는 수혜법인의 세후영업이익을 토대로 산출되는데 주주가 증여세를 신고납부 한 후 수혜법인이 세무조사를 받아 세후영업이익이 사후적으로 증가하면 일감 몰아주기 증여세도 늘어나게 된다"면서 "현행법대로라면 주주는 증여세 과소신고에 대한 가산세를 내야하는데 이는 과도한 제재인 만큼 과소신고가산세 적용을 배제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밖에 기업들은 ▲업무용 승용차에 대한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 허용 ▲가업승계주식에 대한 증여세 납세유예 제도 도입 ▲부가가치세 환급 단위기간 단축 등 건의사항을 국세청에 전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용만 회장과 김덕중 청장을 비롯해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 김동구 대구상의 회장, 박흥석 광주상의 회장, 강호문 삼성전자(주) 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주) 사장,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 지창훈 (주)대한한공 사장 등 30여명의 대한·서울상의 회장단이 참석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