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파트의 변신… 주민 설계 ‘고덕 래미안 힐스테이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 "사업의 수익성도 중요하지만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품질로 승부해 랜드마크로 거듭나게 하겠다." 건설사들이 미래를 위한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에 요즘 내놓는 아파트 진화 속도는 더 빨라지고 있다. 거래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이런 경향이 짙어졌다. 소비자의 편의를 높이는 설계를 해야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단지 곳곳에 친환경 시스템을 적용하거나 특화평면을 내놓는 등의 차별화 전략은 보편적이다. 최근 강남권에 분양한 재건축 분양현장을 살펴보면 확실한 트렌트 변화를 읽을 수 있다. 청약 대박이 예상되는 곳인 데도 품질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가 넘쳐난다. 거주자의 만족도를 위한 세심한 주택 내부의 공간구성은 물론 입주 이후의 커뮤니티 서비스까지 다양한다. 새 학기를 맞아 학부모를 위한 교육 강좌를 개설하기도 한다. 분양을 시작하는 강남 아파트의 특징을 살펴본다.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해 아파트 설계에 나선 ‘역삼자이(좌)’와 ‘고덕 래미안 힐스테이트’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해 아파트 설계에 나선 ‘역삼자이(좌)’와 ‘고덕 래미안 힐스테이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사업의 수익성도 중요하지만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품질로 승부해 랜드마크로 거듭나게 하겠다."

건설사들이 미래를 위한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에 요즘 내놓는 아파트 진화 속도는 더 빨라지고 있다. 거래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이런 경향이 짙어졌다. 소비자의 편의를 높이는 설계를 해야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단지 곳곳에 친환경 시스템을 적용하거나 특화평면을 내놓는 등의 차별화 전략은 보편적이다. 최근 강남권에 분양한 재건축 분양현장을 살펴보면 확실한 트렌트 변화를 읽을 수 있다. 청약 대박이 예상되는 곳인 데도 품질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가 넘쳐난다. 거주자의 만족도를 위한 세심한 주택 내부의 공간구성은 물론 입주 이후의 커뮤니티 서비스까지 다양한다. 새 학기를 맞아 학부모를 위한 교육 강좌를 개설하기도 한다. 분양을 시작하는 강남 아파트의 특징을 살펴본다.
"주말 하루에만 사무실로 9000건이 넘는 분양문의가 오고 있어 직원들이 식사도 제대로 못할 정도다. 대부분 투자보다 실수요 목적이며 내부 공간이 다양하고 환경친화적인 면이 인기요인이다." (김영민 고덕 래미안 힐스테이트 분양소장)

최근 '고덕 래미안 힐스테이트'가 분양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옛 고덕동 시영아파트를 재건축한 아파트로 시공은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이 맡는다. 지하 3층~지상 최고 35층, 51개동 3658가구의 대규모 단지다. 4일 견본주택을 연 후 주말에만 2만여명이 다녀갈 정도다.

인기의 비결은 먼저 거주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내부 공간의 '다양화'로 요약된다. 무엇보다 리모델링이 용이한 '기둥식 플랫 플레이트 구조' 설계를 반영했다는 점에 눈길이 간다. 기둥식 플랫 플레이트 구조는 입주를 한 뒤에도 주민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평면을 편리하게 조정할 수 있다.
실제로 이 아파트의 대부분의 내부공간은 가변형 설계가 쉽도록 만들어졌다. 전용면적 97㎡ 이상은 주방을 넓게 쓰면서 주방에 딸려있는 식료품 보관창고(이하 팬트리)와 주부 전용공간인 맘스 오피스로 활용 가능하다. 침실의 가변형 설계를 활용하면 가족서재공간을 별도로 두거나 큰 방 1개로 이용할 수 있다.

전용면적 84~97㎡은 풍부한 수납공간과 풍부한 서비스 면적이 제공된다. 현관에는 양면수납장을 배치했고 안방에는 서랍식 화장대가 있다. 주방에는 인출형 수납 공간이 있고 발코니 확장시에는 'ㄷ'자형 주방을 꾸밀 수 있다. 확장시 주방에는 소형 팬트리와 함께 세탁실 전용 수납공간까지 제공된다.

전용면적 109~120㎡는 4베이의 방 4개를 갖춘 판상형 구조가 특징이다. 안방과 거실, 침실 2개를 전면에 배치했다. 이로써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현관에는 중문 설치가 가능해 냉난방효과를 높이면서 사생활 보호 효과까지 강화했다. 안방에는 넉넉한 크기의 드레스룸이 있다. 침실 1개에는 고광택의 하이그로시 도장을 적용한 붙박이장 1개를 무료로 설치해준다.

이런 다양한 내부공간에 더해 '환경친화적' 요소는 외부 곳곳에 배치됐다. 단지 안팎으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대기전력 자동차단시스템을 비롯해 절수페달밸브, LED조명이 적용돼 있다. LED조명은 세대현관, 복도, 거실, 공용 지하주차장 등 단지 곳곳에 설치된다. 전기요금 절감과 관리비 절약 효과도 낼 것으로 보인다. 수도꼭지 또한 3단으로 유량조절이 가능한 레버가 달려 있다.

쓰레기 냄새가 없는 쾌적한 단지를 위한 쓰레기 자동집하 시스템도 들어간다. 전열교환기를 설치해 창문을 열지 않아도 내부환기가 가능한 세대환기 시스템도 적용했다.

전용면적 기준 59~192㎡로 구성돼 있으며 이중 84~192㎡ 1114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분양가는 3.3㎡당 평균 1900만원대, 저층의 경우 3.3㎡당 1800만원대부터 시작한다.

청약일정은 9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ㆍ2순위 청약일은 10일, 3순위 청약일은 11일이다. 17일 당첨자를 발표하고 23일부터 25일까지 계약을 받는다. 견본주택은 서울 송파구 문정동 래미안갤러리 4층에 있으며 입주는 2017년 2월 예정이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