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5일…"지구가 달을 삼켜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태양-지구-달 일렬종대 '차렷자세!', 개기월식 진행

▲지구 그림자에 달이 숨어든다.[사진제공=NASA]

▲지구 그림자에 달이 숨어든다.[사진제공=NASA]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Eating the moon(달을 삼키다)."

오는 15일 오전 2시(현지시간, 미국 동부서머타임) 잠들지 못하고 깨어있는 사람들이 새벽 하늘을 올려다 본다면 뭔가 다른 모습을 눈에 담을 수 있다. 지구의 그림자가 달을 삼켜버리는 '개기월식'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개기월식은 '태양-지구-달'이 일렬 종대로 '차렷자세'가 되면서 지구의 그림자 속으로 달이 완전히 가려지는 현상을 말한다. 월식은 매년 여러 번 일어나지만 이번 월식은 특히 북미 사람들에게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라고 미항공우주국(NASA)은 밝혔다.
나사는 15일 월식의 경우 미대륙 전체가 월식의 처음부터 끝까지 가장 잘 볼 수 있는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게다가 깜깜한 밤에 이뤄지기 때문에 달이 지구 그림자에 조금씩 가려지는 '반영'에서부터 시작해 그림자에 완전히 가려 사라져 버리는 3시간 동안의 전체 과정을 선명하게 볼 수 있다. 이 같은 완벽한 개기월식을 북미 사람들이 다시 보기 위해서는 2019년까지 기다려야 한다.

나사의 달정찰궤도탐사선(Lunar Reconnaissance Orbiter)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있는 노아 페트로(Noah Petro) 박사는 "개기월식은 늘 있지만 완벽한 월식을 보기 위해서는 특별한 곳에 있어야 한다"며 "15일의 개기월식은 미국 대륙에서는 대부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금씩 달은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지면서 노아 페트로 박사의 말에 따르면 "끝내 달을 집어삼키는 '어둠의 덩어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남산타워와 개기월식.

▲남산타워와 개기월식.

원본보기 아이콘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