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기업집단도 '부익부 빈익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대그룹 자산총액 전체 52% 차지..순이익은 90% 넘어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인한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재벌 그룹들 사이에서도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이익과 매출, 자산 등에서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대기업집단이 경기 침체의 충격을 더 강하게 받았다는 설명이다.
2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30대 민간 기업집단의 그룹별 자산총액 비중은 지속적으로 커졌다. 자산 규모가 100조원을 넘는 삼성, 현대차, SK, LG 등 상위 4개 그룹의 자산총액 비중은 52%인 것으로 집계됐다. 2011년 46.8%에서 해마다 비중이 커져 3년 사이에 5.2%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5~10위 중위 그룹(롯데, 포스코, 현대중공업, GS, 한진, 한화)의 자산 비중은 25.2%로 2011년과 비교해 1.7%포인트 줄었고, 11~30위 하위 그룹의 자산 비중은 22.7%로 3년 사이 3.5%포인트 감소했다.

순이익의 격차 변동은 더 심했다. 30대 민간 기업집단 가운데 상위그룹의 순이익 비중은 2011년 58.3%에서 올해 90.1%로 3년새 31.8%포인트 뛰어올랐다. 중위그룹과 하위그룹은 7.3%, 2.6%로 3년 사이 각각 16.9%포인트, 14.9포인트 감소했다.
재벌 그룹 사이의 순이익의 격차가 확대된 까닭은 하위그룹의 순이익이 3년 사이 격감한 데 있다. 지난 5년간 상위 4대 그룹의 연평균 순이익은 10조원 안팎으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반면 중위그룹의 순이익은 2011년 3조원에서 올해 6000억원으로 격감했고, 하위그룹의 순이익도 7000억원에서 1000억원으로 줄어들었다.

상위 그룹은 경기 변화에 따라 사업구조를 재편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면서 대응한 것과 달리 중·하위 그룹들은 경기 침체의 충격을 고스란히 떠안은 셈이다. 신봉삼 공정위 기업집단과장은 "2010년 경기가 반짝 회복했을 때는 자산 규모별 순이익 차이가 크지 않았지만 경기 침체가 심화될수록 격차가 커졌다"면서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을 크게 받은 건설, 해운, 조선업종을 주력으로 하는 그룹들이 더 크게 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공정위는 1일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대기업집단)으로 63곳을 지정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한국석유공사와 코닝정밀소재, 서울메트로, 삼천리,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5개 기업집단이 새로 지정됐고, 동양과 한국투자금융, STX, 웅진 등 4개 기업집단이 제외됐다. 대기업집단의 계열사수는 모두 1677개로 지난해(1768개)와 비교해 91개 감소했다. 신 과장은 "계열사가 많은 STX와 웅진 등이 빠져나갔고,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기업들이 사업재편을 통해 계열사를 줄인 영향도 있다"고 전했다.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