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답답한 박스권 증시, 개성있는 ELS가 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기상환·해외 부동산 투자 상품들 인기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저금리 기조 속에 증시까지 박스권 흐름을 보이면서 주가연계증권(ELS)과 파생결합증권(DLS) 등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신한금융투자의 ‘첫스텝85 지수형ELS’는 출시 10주 만에 판매금액이 1000억원을 돌파할 만큼 초반 인기몰이에 성공했다.

이 상품은 조기상환 가능성이 기존 상품보다 훨씬 높은 게 특징이다. 일반적인 스텝다운형 상품은 첫 조기상환 조건이 95~100%인 반면 이 상품은 조기상환 조건이 85%로 상대적으로 낮다. 또 ELS투자자의 손실 가능성을 최소화시킨 ‘노 녹인(No Knock-In)’으로 설계돼 투자기간 중 주가 하락폭의 하한선을 두지 않아 상품 안정성을 강화했다.

신한투자는 기초자산을 3개로 설정하되, 이 중 2개만 상환조건을 충족하면 조기상환이 이뤄지는 구조의 ‘트윈스 ELS’도 선보였다. 가장 성과가 떨어지는 기초자산 한 개를 무시함으로써 불확실성을 완화한 셈이다.
삼성증권이 지난해 9월부터 판매하고 있는 ‘롱숏 스프레드 파생결합채권(ELB)’도 특이한 구조다. 이 ELB는 독특한 구조를 인정받아 지난해 금융투자협회로부터 4개월간의 배타적 사용권을 받기도 했다. 국내 대형주 20개 종목 중 가장 수익률이 좋은 5개 종목의 평균 수익률과 가장 수익률이 낮은 5개 종목의 평균 수익률의 차이에 따라 구간별 연단위 수익이 지급된다. 최대 연 12%까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연 단위 수익률이 6% 이상이면 조기상환된다.

현대증권의 ‘케이파이(K-FI) 글로벌’ 시리즈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1~4호가 출시된 이 ELS는 모두 원금 부분 보장형 상품으로 조건만 충족한다면 연 4% 초반의 수익률을 지급한다. 저금리 시대에 4%대 수익률이 가능한 것은 해외 부동산 수익을 담보로 얹어주는 독특한 구조 덕분이다. 실제 현대증권의 K-FI 글로벌 1호는 일본 니시카사이점 빌딩 임대수익을 나눠주는 방식이고 다른 시리즈도 일본의 요츠야 빌딩, 이온(AEON) 빌딩, 런던 워터사이드(Waterside) 빌딩 등을 활용해 수익률을 높이고 있다.

이외에도 기초자산 1개가 아닌 2개의 가격변화율 평균값을 내도록 해 조기상환 가능성을 높인 한국투자증권의 ‘2in1 스텝다운 ELS’와 미래에셋증권의 ‘킹크랩 ELS’, 교보증권의 ‘일일손익 확정형 ELS’ 등이 금융투자협회로부터 배타적 사용권을 받았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ELS는 특정범위를 벗어나지 않으면 수익률을 제공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박스권 장세에 적합하다”며 “특히 증시 불확실성 속 조기상환 가능성이 높거나 안정성이 높은 구조의 ELS가 인기가 많다”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