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상수도 부지에 발전소 건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하루 4만7300㎾ 전력 생산”
“햇빛발전소 14곳, 소수력발전소 2곳서 연간 8억원 세외 수입”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광역시는 올해 상수도 시설부지에 햇빛발전소와 소수력 발전소를 건립해 하루 평균 4만7300㎾의 전력을 생산한다고 1일 밝혔다. 이는 4,700여 가구에서 한달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태양광을 이용하는 햇빛발전소는 상수도사업본부 시설부지 14곳의 잔디밭과 경사면 등 여유 공간 61만1093㎡에 건립된다. 사업비는 200억원이 투입되며, 전액 민자를 유치해 추진 중이다.

지난해 12월 공모를 통해 ㈜ 쏠라이앤에스를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한데 이어, 지난 2월 건설예정 부지에 대한 실사를 마치고 현재 세부 설계중이다.

최종 설계안이 확정되면 곧바로 시설공사에 착수해 오는 9월부터는 하루 평균 2만4500㎾의 전력을 생산할 예정이다.
용연정수장과 덕남정수장에 건설중인 소수력 발전소는 민자 66억원이 투입돼 오는 7월부터 전력 생산에 들어간다.

시간당 950㎾의 전력을 생산하는 소수력 발전소는 하루 24시간 가동할 수 있어 하루 평균 2만2800㎾의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현재 사업 시행자로 선정된 GS파워(주)에서 발전소 건립에 착수, 7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광주시는 발전소 건립으로 해마다 8억원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햇빛발전소는 매년 3억원씩 20년간 60억원, 소수력발전소는 매년 5억원씩 30년간 150억원의 배당금을 받는다.

광주시 관계자는 “햇빛발전소와 소수력발전소 건립으로 소나무 391만 그루를 심어 CO2 1만697톤을 감축하는 효과와 함께 시 재정에도 기여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두게 됐다”며 “빠른 시일 내 사업을 잘 마무리해 전력을 생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