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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으로 도로불편 신고…'24시간 내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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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28일 시행

출처: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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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앞으로 전국의 도로포장 파손, 낙하물 등 도로이용 불편사항은 스마트폰 앱으로 신고할 수 있게 된다. 접수된 신고는 전국 각지에 마련된 '전담 기동보수팀'이 24시간 내에 처리하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도로이용 불편사항을 신고하면 24시간 내 처리가 이뤄지도록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를 28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란 고속도로·국도·지방도 등 모든 도로에서 발생한 포장파손, 낙하물 등 불편사항을 하나의 스마트폰 앱으로 신고하면 전담 기동보수반이 24간내 처리, 결과를 신고자에게 알려주는 원스톱서비스다.

앞으로는 도로이용자가 보수가 필요한 도로의 사진·영상을 촬영한 뒤 척척해결서비스를 통해 직접 신고하면 휴대폰 위치정보를 활용, 해당 도로관리청의 전화번호를 자동으로 검출해 전화걸기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국토부, 지자체, 도로공사 등이 각각 별도로 불편신고 사항을 접수해 왔다. 이 때문에 신고 과정이 복잡했을뿐 아니라 처리 과정 확인 등이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국토부는 또 신고된 도로이용불편사항을 한국도로공사 지사(52개)와 국토관리사무소(18개)이 24시간 내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담 기동보수팀'을 발족했다.

국토부는 손해보험협회와 공동으로 도로이용불편신고 우수사례를 선정해 매월 포상할 예정이다. 또 도로시설 불편·위험사항의 상시모니터링을 위한 도로서비스 평가단(300명)을 운영하는 등 민관협업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이용자 중심의 통합 서비스 실현을 위해 도로관리 주체 간 긴밀한 협업과 민간전문가 자문, 내비게이션 업체와의 연계 등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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