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속도로, 이제 휴게소 통해 진입하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천안·망향·양평·옥산 하이패스 인터체인지 설치…지역주민 편의제공 차원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망향과 천안, 옥산, 양평 등 4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하이패스 인터체인지(IC)를 통해 곧바로 고속도로 진출입이 가능해진다.
하이패스 IC란 고속도로 휴게소 등과 지역내 도로를 연결해 하이패스 차량이 고속도로에 간편하게 진출입할 수 있도록 한 소규모 간이 IC다. 기존 정규 IC로는 진출입 우회 거리가 멀어 불편했던 지역 주민들의 고속도로 접근성이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적은 교통량과 경제성 확보의 어려움으로 고속도로 IC 설치에 제약이 많았던 지역에 올 상반기부터 고속도로 휴게소를 활용한 하이패스 IC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기존 고속도로 휴게소와 지역 내 도로를 연결하는 하이패스 IC는 기존 정규 IC보다 설치비용이 저렴하다. 20억~120억원에 그쳐 정규 IC(250억~400억원)의 3분의1에 불과하다.
또한 IC간격이 짧은 고속도로에 정규IC를 추가 설치하는 경우 잦은 진출입 이용으로 인한 교통상충이 발생돼 고속도로 본선 정체 등의 문제가 있었으나 하이패스 IC는 기존 휴게소를 활용함에 따라 고속도로 본선 교통소통에 영향이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지자체 공모를 통해 지자체의 사업 추진 의지, 이용 교통량,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우선 설치 대상지 4개소(양평, 망향, 천안, 옥산)를 선정했다. 이어서 후속단계를 추진 중이다. 양평 휴게소는 올해안에 착공을 목표로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있으며 옥산 휴게소는 올해안에 실시설계를 착수할 계획이다.

양평 휴게소에 하이패스 IC가 설치될 경우 양평읍 접근거리가 기존 양평IC 또는 북여주 IC를 이용하는 것보다 약 6㎞가 단축돼 연간 약 8억원의 편익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천안과 망향 휴게소의 경우 해당 지자체와 협약을 체결해 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지자체 공모방식을 개선해 지자체에서 하이패스 IC 연결 허가 신청시 타당성이 확보되는 경우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라면서 "하이패스IC가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